효율적인 기술개발로 2009년 하반기 RIC 우수센터로 뽑혀

한밭대학교 RIC(지역혁신센터)는 지속적인 산학협력 연구개발과 기술지도 등을 통해 기업의 애로 사항 해결은 물론, 각종 산업체 인력 교육프로그램 실시와 기술이전, 상품화·실용화 부문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명실상부한 지역산학협동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4년 12월에 화학소재상용화 지역혁신센터(Regional Innovation Center /이하 RIC)가 ‘green energy’와 ‘green chemistry’ 관련 신산업의 발굴과 지원을 목표로 지식경제부로부터 선정되어 사업시작 이후 지역 산업의 혁신 주체로 그 역할을 다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 이원묵 소장은 “우리 RIC는 기술상용화지원, 장비활용, 신기술개발 등을 통하여 산학협력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지역사업의 혁신적 역할 담당
한밭대학교 RIC 이원묵 소장은 “대전은 지역 특성상 정부출연연구소와 대학, 그리고 각종 R&D센터에서 많은 과학기술 전문가들이 지역 산업계 기술혁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밭대학교 RIC가 그 중심의 축에서 기술상용화지원, 장비활용, 신기술개발 등을 통하여 산학협력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한밭대 화학소재상용화 지역혁신센터는 화학 소재 관련 130여 개의 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상용화 및 신기술 개발을 비롯한 산업체 인력 교육프로그램 실시와 기술이전, 상품화·실용화 부문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기업발전 일익에 일조하고 있다. 무엇보다 산학연관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어 대전 테크노파크(TP)를 중심으로 각 기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중복사업, 중복장비, 중복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거하고 업무효율의 극대화를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한 한밭대학교 화학소재상용화 지역혁신센터는 지역 내 다양한 종류의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중소 벤처기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기술정보지원으로 지역사회 발전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일례로 지난 5월28일에 개최한 세미나에서는 우수연구진으로 구성하여 그린화학산업·제품 현황 및 표준화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관련 신기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신상품개발 및 창업동기를 제공했다. 또 지난 2월9일부터 14일까지 열렸던 석유화학 플랜트 유지·보수를 위한 용접실무 교육에서는 최고급의 신기술을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산학협력과 대학특성화에 기여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다채로운 연구 활동을 펼치며 우수성을 과시했다. 이처럼 실용적이면서도 전문성을 지닌 기술연구 활동을 펼친 결과, 지난 7월1일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가 공동 시행한 산학협력연계망 구축사업 공모에서 ‘그린화학소재 산학협력 연계망 구축사업’이라는 과제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사업의 경우 그린화학과 관련된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전국 초 광역 클러스터 구축을 통하여 산학협력 연계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어 정부가 내세운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 연계되어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지난 9월1일 한밭대학교 RIC가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사)한국RIC협회와 RIC 대전·충북지역협회에서 주관한 ‘2009년 하반기 RIC 우수센터 방문 교육’에 우수센터로 선정되며 한밭대학교의 위상을 공고히 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밭대학교 RIC가 지난 9월1일에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사)한국RIC협회와 RIC 대전·충북지역협회에서 주관한 ‘2009년 하반기 RIC 우수센터 방문 교육’에 우수센터로 선정되며 한밭대학교의 위상을 공고히 다지고 있다.
이에 한밭대학교 RIC 이원묵 소장은 “앞으로 우리 RIC는 본 대학의 학생들의 현장 실습과 취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보다 심도 있는 전문 기술교육과 신기술 이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입니다”라며 “우리는 항상 기업의 곁에서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직접 찾아가 해결하는 진단으로 신 산학협력의 모델로서 선구적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지역경제를 넘어 국가 경쟁력에 보탬이 되는 센터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하며 오늘도 불철주야 기술개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