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누리’, 지적 인프라 구축해 각 분야 견인 역할

▲ 목포대학교 전기공학과 전력전자연구실은 전력전자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실로 전력전자에 대한 지적인 해법들을 다룬다.
목포대학교 전기공학과 전력전자연구실은 전력전자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실로 전력전자(Power Electronics)에 대한 지적인 해법들을 다룬다. 전력전자는 전력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전력 변환, 전력 개폐에 관한 기술로, 포괄적으로는 전력 변환과 제어를 중심으로 한 응용 시스템 전반의 기술이다. 2학년 때에는 Electrical& Electronic Circuit, Digital Circuit, 3학년에서는 Automatic Control, 4학년에서는 Controlled Power Conversion, Static Switching Semiconductor 등의 관련 과목에 대해 연구한다. 관련 분야로는 PDP TV의 분배 전원시스템, 통신용 전원 시스템, 인공위성용 전원 시스템, 전기 자동차, 태양광 발전 및 풍력 발전 등의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모터 기기 제어 시스템 등이 있으며, 그 위에도 많은 전기전자제어 시스템 분야가 이에 해당한다.

지누리, 지적해법과 기본교육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달성
▲ 지누리는 전력전자 분야의 지적해법들을 다루는 SolvedTips.com을 운영하면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전력전자연구실에는 대표적인 창업동아리 지누리(Gnuri)가 소속되어 있다. 전력전자 분야의 지적해법(SolvedTips)들을 다루는 Solved Tips.com을 운영하면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지누리는 전기공학과 김창선 교수를 필두로 전기공학과, 제어공학과 재학생 또는 석사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활동 중이다. 또한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들은 지누리의 자문을 맡아 물심양면으로 후배들의 연구를 돕고 있다.
지난 2005년 처음 결성하여 그동안 꾸준한 기술개발을 진행해 온 지누리는 엔지니어들을 위한 지적해법 또는 기본 교육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축적했으며, 특히 아날로그 회로 설계를 기본 기술로 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달성했다. 그 결과, 2007년 10월에는 전라남도 2007 벤처동아리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008년 11월에는 2008 MNU 캡스톤 디자인 EXPO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받았다.

단시간에 10년 노하우 습득, 창조적 경험 발휘
▲ 2005년 처음 결성한 지누리는 엔지니어들을 위한 지적해법 또는 기본 교육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축적했다.
전원공급장치처럼 전력을 변환하는 Power Conversion Engineering 분야의 경우, 중소기업 등의 연구원들이 연구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연구 설계 수식들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쉽게 풀이되어 눈으로 읽기만 해도 이해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지적해법들이 제공될 수만 있다면 연구원들의 연구개발 능력은 배가 될 것이며,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세계적으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지누리에서는 이러한 지적해법들을 제작해 관련 기술 자료집 및 기술 잡지를 발간하고 실험키트를 제작하는 등 적극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네트워크가 가능하도록 지누리 내의 지누리 연구소에서 인터넷 연구소인 PowerMicronics.com과 SolvedTips.com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6년 1월 오픈한 SolvedTips.com은 현재 뉴모델링 중이며 10월 새롭게 오픈할 예정이다.
각 분야의 노하우들이 논리적으로 완전히 풀이된 지적인 해법들을 제공하고, 각 분야마다 연구한 지적해법들을 제공해 짧은 시간 동안 10년의 노하우를 습득해 창조적으로 경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지누리 연구소. 고유의 신뢰성 있는 지적인 해법들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지적 인프라를 구축해 각 분야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