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아티스트 구준엽(KOO)과 대한민국 1세대 그래피티 아티스트 KOMA, 카카오 그라운드X 의 클립 드롭스 (Klip Drops) NFT 서비스의 아티스트로 선정 돼 9월 29일 작품 공개

클론 출신의 가수 구준엽 작가의 디지털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오프라인 전시가 아닌 디지털 전시로 단순 작품만이 아닌 음악과 영상을 결합한 특별한 디지털 전시다.
클론 출신의 가수 구준엽 작가의 디지털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오프라인 전시가 아닌 디지털 전시로 단순 작품만이 아닌 음악과 영상을 결합한 특별한 디지털 전시다.

[시사매거진] 가수 DJ 그리고 미술 작가로써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클론의 멀티 아티스트 구준엽(KOO)과 대한민국 1세대 그래피티 작가 KOMA 가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 가 진행하는 아트 NFT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9월29일 09시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클립 드롭스는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 가 국내 주요 작가 및 아티스트가 제작한 예술품을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Klaytn) 에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로 기록해 유일무이한 한정판 디지털 작품으로 전시 및 판매 하는 서비스 이다. 

특히 이번 전시를 기획한 레이빌리지 정나연 콘텐츠 디렉터는 클론 출신의 구준엽 작가와 국내 1세대 그라피티 작가 KOMA가 함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하여 단순 회화적인 작품이 아닌 음악과 영상이 결합된 디지털아트 작품으로 옥션 형태와 에디션 형태 총 3 개 작품을 공개하게 되었으며 디지털 작품이니 만큼 한정 수량으로 작품을 구매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총 3가지 작품 중 첫번째 작품 〈Canboy〉 는 1세대 그래피티 아티스트 KOMA 작가와 KOMA가 사랑하는 아티스트 구준엽(KOO)의 스타일이 결합하여 재해석된 디지털 콜라보레이션 작품으로 1990년대 초반 그리고 2021년 현재라는 두 가지 시대적 컨셉과 두 작가의 각기 다른 스타일의 작품을 결합하여 보다 특별한 가치를 담고 있으며, 스프레이 캔 캐릭터, Canboy 는 두 작가의 서로 다른 시선이 복수적 시간에 공존하게끔 하는 유쾌한 연결고리로 건물들로 둘러 쌓인 도시의 허름한 뒷골목, 낙서들과 기차는 그라피티 초창기 시대의 일상적 모습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면서도 팝아트 적인 요소로 새롭게 변화된 작품을 선보이게 되었으며, 특히 KOMA 작가의 시그니처 다이아몬드와 구준엽(KOO) 작가의 시그니처 테이프 아트로 확장성 있는  선을 통해 추억과 희망을 이야기한다. 

또한 이번 전시는 디지털 아트라는 특징을 살려 단순 작품이 아닌 작품에 영상과 음악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아트 작품으로 클론의 구준엽 작가는 이번 작품을 위하여 본인이 직접 기획한 DJ KOO 의 'New Jack Swing' 사운드를 작품과 함께 공개하여 작품의 몰입도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미술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9월 29일 오전 09시 카카오 클립 드롭스(Klip Drops)를 통해 구준엽 작가와 KOMA 작가의 콜라보레이션 신작 공개와 함께 한정판 경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였다.

□ 작가소개

멀티아티스트 구준엽(KOO)

원조 미대 오빠로 불리는 구준엽(KOO) 작가는 1990년에 '현진영과 와와'로 데뷔하여 1996년 레전드 그룹 '클론' 으로 활동하면서 당시 최고의 히트곡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아티스트로서 활동했다. 현재는 직선으로 표현되는 테이프의 재료의 한계를 뛰어넘어 곡선 못지않은 리듬감을 선보이는 테이프 아티스트로 소통 중이며, DJ, 패션 사업가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생활의 재료인 박스 테이프는 KOO의 시그니처이다. <테이프 아트>라는 장르로 본인만의 스타일을 구축하고 있는 작가는 직선만 표현 되는 재료의 한계를 뛰어 넘어 곡선 못지 않은 리듬감을 선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1세대 그래피티 아티스트

KOMA 작가는 서태지 컴백 무대, M-net 힙합 더 바이브 무대, WCG 국가대표 선발전, Zippo Hot Tour 등 굵직한 콘서트 무대와 국내 힙합 아티스트들의 앨범, 아트웍 등을 선보이며 전시회, 강의를 통하여 그래피티 대중화에 앞장서 왔다. 그래피티를 현대 미술의 중심인 팝아트와 접목하여, 보다 대중 친화적인 '그래피티 팝아트'라는 새로운 예술 장르로 창안하였다. 또한 다이아몬드 캐릭터로 수많은 기업과 협업하면서 갤러리를 넘어 다양한 문화 전반에서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