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 기획, 제조, 유통, 물류 일원화한 식품회사

다즐샵식단 맛있는밥 5종 모음(사진_샛별푸드)
다즐샵식단 맛있는밥 5종 모음(사진_샛별푸드)

[시사매거진] 1인 가구의 증가와 간편하고 효율적인 식사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가정 간편식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 시장규모가 지난 201622700억 원에서 201935000억 원, 20204조 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22년에는 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HMR은 다양한 재료를 소분 포장해야 하는 특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소량 생산 공정을 구축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이점에 따라 더욱 활발하게 시장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샛별푸드 역시 그 중 한 식품기업으로 현재 냉동 도시락, 육가공 제조 등을 비롯해 앞으로 밀키트 시장까지 확대해 나가며 소비자들에게 식품전문기업으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식품 업계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샛별푸드 김학 대표를 만났다.

 

()샛별푸드는 어떤 회사인가

(주)샛별푸드 대표이사 김학
(주)샛별푸드 대표이사 김학

()샛별푸드는 항상 여러분들이 건강한 일상을 보냈으면 하는 마음에 맛있고 건강한 식품만을 개발하는 식품가공 및 제조회사로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한 바탕으로 상생에 대한 목표와 의문점을 갖고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단계별 마진을 없애고 품질을 향상시켜 훌륭한 퀄리티의 제품을 서비스 할 수 있다면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더욱 만족스러울 것이고, 회사입장에서는 더욱 발전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그 시작점이었습니다.

특히 의식주는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로 그 중 가장 중요한 식() 시장의 미래전망 확신을 가졌습니다. 샛별푸드는 자체 경험을 토대로 식품제조를 선택했죠. 맨땅에 헤딩하듯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발판으로 성장하여 기획, 디자인, 제조, 마케팅, 유통, 물류까지 모든 분야를 일원화한 식품회사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샛별푸드는 내부인원으로 직접 마케팅을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여러 브랜드를 직접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냉동도시락 제조, 육가공 제조, 3PL 물류 사업,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을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샛별푸드에서는 단순히 중량이 적고 칼로리 조절을 하기 위한 냉동도시락이 아닌, 9대영양소와 더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 및 포만감, 영양소, 건강관리까지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건강관리를 하기 위한 저칼로리 도시락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된 종류는 약 100여 종에 이릅니다.

다이어트 하면 빠질 수 없는 닭 가슴살은 먹기 좋은 스테이크, 큐브, 볼 등 다양한 종으로 개발하여 제조함으로써 소비자가 질리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이어트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거피자(사진_샛별푸드)
타이거피자(사진_샛별푸드)
직진반점(사진_샛별푸드)
직진반점(사진_샛별푸드)

여러 브랜드를 직접 운영 중에 있다고 했다. 설명해달라

현재 타이거피자, 직진반점 브랜드를 런칭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가맹점주와의 상생 및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기획부터 물류까지 모든 단계를 갖춰놓은 후 시작한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3개의 브랜드를 더 준비 중에 있습니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샛별푸드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저희 샛별푸드는 도시락에 필요한 반찬종류를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직접 생산을 통해 품질 향상은 물론, 단가를 낮췄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상승했고, 매출도 2019년 매출 5억 원, 2020년 매출 39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올해는 매출 100억 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먹거리를 다루는 프랜차이즈에서 건강한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소비자에게 물류비용을 낮춰 합리적인 가격 및 품질 좋은 상품을 전달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 자체 물류센터를 설립하였으며, 자체 물류차를 통해 직접 상품을 입출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원화된 시스템으로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마케팅도 본사에서 직접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가맹 사업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서 가맹점주와 같은 목표로 상생하며 롱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류공장과 물류센터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어떤 식으로 운영되고 있나

물류공장은 개발전담부서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공장에서는 냉동도시락을 생산, 50만 개 생산이 가능한 규모입니다. 2공장에서는 닭 가슴살, 제육, 반찬 등의 육가공을 하고 있습니다. 닭 가슴살은 월 20톤 생산이 가능합니다.

상온, 냉장, 냉동 보관가능을 갖추고 있는 1100평 규모의 물류센터는 자체적으로 입출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은

세상에 안 되는 일은 없다. 안되면 되게 하라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 밀키트, 다이어트 식품, 냉동피자,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밀키트사업을 본격 시작해 현재 레시피를 계속 개발 중에 있으며 현재 30종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 13층 규모의 신규공장도 준공예정입니다. 2022년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통한 자동화시스템 구축으로 예상매출 300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쉬지 않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적응하며 좋은 요리 개발에 한걸음씩 더 나아가겠습니다.

# 9회 수산신지식인학술대회 기술혁신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김학 대표는 ()샛별푸드 대표이자 멸치신랑 새우각시 대표이기도 하다. 사업뿐만 아니라 나눔과 봉사에 앞장서고 있다. 2의 고향 진도군에 만학도 후원금 지원, 진도군 인재육성장학금 기탁, 김장 나눔 행사 후원금, 진도군민한글학교 가을소풍후원금 기탁 등 평소에도 어르신 위안잔치는 물론 소외계층 어르신들에게 수시로 성금을 기탁하는 등 더불어 사는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채규진 기자 chaetimes@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