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과 실력 겸비한 글로벌 인재육성에 매진하겠다’

▲ 광주숭일고등학교장 서현기
차별화된 교육시스템
고교평준화로 인해 각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학업능력이 비슷한 상태에서 출발하지만 광주숭일고가 유독 돋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학교장 및 교사들의 열정과 숨은 조력자 역할을 하는 교직원들, 그리고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신뢰가 오늘날 광주지역 최고의 사학을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광주숭일고는 정규교과수업에서도 수준별 이동 수업을 실시하고, 매 학기마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수업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담당 교사 수업능력의 장점은 더욱더 개발하고 단점은 보완 및 수정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서현기 학교장은 “매 학기가 종료될 때마다 실시하는 수업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수요자의 변화와 욕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수업 방법과 수업효과의 극대화를 제고하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변화를 도모하는 수업, 전문지식 및 스킬, 그리고 교사들의 열정이 어우러져 수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수업을 브랜드화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격려합니다.”고 전했다.

광주숭일고등학교의 차별화된 교육 중 하나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다. 대학교 수강신청과 비슷한 형식으로 학생들에게 과목 및 강사 선택권을 부여하고, 자기주도학습능력 배양에 주력하여 올바른 공부습관형성 및 학생개개인에 알맞은 학습법까지 컨설팅하는 등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광주숭일고만의 교육방식은 전국 여러 곳곳의 학교에서 벤치마킹하고자 방문할 정도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 올해로 개교 101주년을 맞아히나 광주숭일고등학교는 차별화된 교육방식으로 광주지역 최고의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교육 없는 학교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더욱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교육 능가하는 교육서비스 제공
광주숭일고는 사교육 없는 학교 지정됨에 따라 소외계층 집중 지원, 청소년 보호 및 선도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기회를 확대,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학교 시설 및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극대화, 지역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연계체제 구축하여 학교의 지역 사회화에 부응이라는 운영 목표를 세우고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서현기 학교장은 “앞으로 개인별 진로 및 진학상담카드를 활용한 상담강화 프로그램, 3년간 연계 진학지도, 진로교육을 통한 자아정체성 확립 및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자율적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 인성교육과 문화·예술 등 다양한 체험활동 제공 프로그램 등을 개발함으로써 사교육을 능가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고 전하며 이를 위해 학교장, 교사, 전 교직원들이 하나 되어 더욱더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광주숭일고등학교의 학교장, 교사, 교직원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