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연 관람 및 한국문화체험전 참관

▲ 이란을 국빈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

[시사매거진]박근혜 대통령은 이란 국빈방문 1일차 일정으로 2일 오전에는 로하니 대통령과 정상회담, 협정 서명식, 환영 오찬 일정 등을 갖고, 오후에는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의 면담, 문화공연 관람 및 한국문화체험전 참관 등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번 한-이란 정상회담은 양국 수교 이래 개최되는 첫 정상회담으로 양국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실질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기대된다.

정상회담시 △양국 간 교역.투자 정상화를 위한 기반 조성, △전통적인 협력 분야인 인프라 및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신성장 동력 분야인 보건.의료, 문화, ICT 등에서의 새로운 협력사업 모색 등 한.이란 실질협력 강화 방안에 관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 정상은 양국 간 문화.교육 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를 가질 예정이며, 한반도 및 중동 정세에 관해서도 의견 교환이 예상된다.

정상회담 이후 박 대통령과 로하니 대통령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주요 조약.협정 및 기관 간 약정(MOU)들에 대한 서명식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법무, 문화, 교육, 과학기술, 산업, 보건,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자 협력관계를 규정하는 조약.협정 및 MOU들이 서명됨에 따라 관련 분야에서의 협력사업 추진에 추동력이 부여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오후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의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란에서 가장 높은 성직자인 “아야톨라” 지위를 가진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의 면담에서 큰 틀에서 박 대통령은 한-이란 양자관계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이란 방문 1일차 마지막 일정으로 양국 전통음악 협연 및 전통 스포츠인 한국의 태권도와 이란의 주르카네이 시연으로 구성된 문화공연을 관람하고, 이후 한복.한식.한지를 주제로 한 기획전인 ‘전통문화 콘텐츠 전시.체험전’을 참관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문화 행사는 양국 간 문화교류 강화 및 양국 국민 간 이해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