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2일 ‘5월 정례조회 및 청렴도 향상 특별교육’…표창 수여 및 반부패의지결집

[시사매거진]
▲ 출처:함양군

함양군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컨설팅을 받은 데 이어 국민권익위 청렴전문 강사를 초빙해 청렴도향상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강력한 반부패의지를 결집했다.

군은 2일 오전 9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임창호 군수를 비롯해 250여명의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5월 정례회를 열고, 표창 수상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2시간 동안 ‘함양군 청렴도 우수 도전 전략’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표창장수여식에서는 농촌진흥청장 훈격의 2016 국제외식산업식자재 박람회 금상, 경상남도지사 훈격의 제20회 경상남도 농수산물 수출탑 최우수상 등 2개의 기관표창이 함양군에 전수됐다.

개인표창은 지리산함양시장상인회 대표 강명남씨가 전통시장활성화 유공으로 경남지방중소기업청장 표창을 전수받은 것을 비롯해 함양농협 산지유통센터가 경남 농수산물 수출탑 시상 일백만불탑 수상, 이철수·박봉제 씨가 각각 일십만불탑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밖에도 지역발전과 김병로 주무관이 행정자치부 장관표창을, 농업자원과 한정훈 주무관이 경남도지사 표창을 전수받았으며, 보건소 정순임 주무관 외 4명이 2016 친절공무원 콘테스트 경진대회 입상으로 상장을 수여받았다.

임창호 군수는 “군민의 복리를 위해 일하는 것은 함양군 전 공무원의 사명”이라며 당면한 군정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할 것을 주문하고, 특히 최근 정부청사 일반인 무단출입으로 붉어진 사태와 관련하여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을 강조하며 공직자로서의 자세를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특강에 나선 한수구(청렴사회자본연구원 원장·현 국민권익위 청렴컨설팅 자문위원)강사는 한국이 세계 10위권의 성장세를 보이면서도 청렴지수가 낮고 부패사건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설명하고, 부패개념이 광범위하게 확대된 현실에 걸맞은 구체적인 청렴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사회 부패개념은 국민기대수준 상승에 따라 과거와 달리 뇌물향응수수, 횡령·배임, 예산낭비는 물론 도덕적 해이, 연고·온정, 알선·청탁, 이권개입 사익추구, 복지부동·무책임, 정책결정 불투명, 고객관리 소홀까지 확대 해석되고 있는 상황에서 함양군의 청렴실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에서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함양군 현실을 종합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해 사안별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기관장 및 간부공무원의 선도적인 리더십은 물론 구성원들의 철저한 자기반성과 주체적인 참여 등 전공무원의 공감대형성과 역할분담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기관특성에 맞는 추진전략을 세우고, 전직원이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이고 내부통제 제도를 통한 개인별 청렴경쟁시스템을 도입해 성과평가에 반영하는 것도 또 다른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도 한 강사는 민간단체 등과 협력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고, 간부공무원부터 조직문화 개선을 선도하는 등 청렴도 취약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재정비로 청렴저해요인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군관계자는 “결국 청렴을 향한 전 구성원의 집결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오늘 교육내용을 청렴정책에 적극 반영, 함양군만의 고유한 청렴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