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시설과 우수 강사진에 의한 수준 높은 교육위해 끊임없이 노력

▲ 배철효 센터장은 "센터는 오랜 실무경험을 갖고 있는 우수한 강사진과 뛰어난 교육시설을 자랑하고 훌륭한 경찰·경호인을 배출하기위한 수익의 일부를 경찰행정과 학생들에게 폴리스장학금 지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공권력은 개인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는 한계를 갖고 있으며 특정한 욕구를 재단할 수 없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기대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민간경비의 역할은 점차 많은 영역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일반경비원 신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구산업대학경찰행정과 부설 민간경비교육센터 배철효 센터장을 만나 민간경비의 중요성과 센터 경쟁력 등에 관한 인터뷰를 나눠보았다.

우수한 강사진, 뛰어난 교육시설 자랑, 실무에 충실한 교육
대구지역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경찰청 고시2005-6호 지정교육기관을 지정받아 2006년도에 설립된 대구산업정보대학경찰행정과 부설 민간경비교육센터는 ‘일반경비원을 대상으로 하는 신임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센터는 한 달에 100여 명 이상 인력을 배출하고 있으며, 그동안 4,200여 명의 인력을 배출했다. 또한 훌륭한 경찰·경호인을 배출하기위해 수입의 일부를 경찰행정과 학생들에게 폴리스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센터는 전직 경찰 청경(서장 출신)만 3명에다 간부급도 4명이나 되는 등 오랜 실무경험을 갖고 있는 우수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론 강의실, 무도실, 무기 장비실습실 등 뛰어난 교육시설을 자랑한다.
이 센터를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배철효 센터장은 공인 경비지도사 시험출제위원 및 검토위원, 공인 행정관리사 출제위원, 대구지방경찰청 집회·시위 시민감시단 위원장, 법무부 법죄예방위원, 대구지방검찰청 서부지원 형사조정위원회 위원, 대구구치소 교정자문위원장, 성희롱 전문강사 등 학회활동으로서는 한국치안행정학회장, 한국민간경비학회 부회장, 한국경호경비학회 연구·자문위원, 한국경찰학회 감사, 한국행정학회 상임이사, 학교학사운영처장을 맡아 활동하는 등 이 분야에 잔뼈가 굵은 인물이기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열어 가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는 또한 대구지방경찰청 감사장, 법무부 대구지방검찰청 검사장 표창, (사)한국경비협회장 공로장, 달서경찰서장 감사장을 받기도 했다.

탐정·민간조사(PIA)에 대한 중요성 날로 부각
이미 선진국(OECD)에서 합법적으로 사설탐정 민간조사 제도가 성장하고 있으므로 한국은 물론 국제적으로 PIA 사설탐정 민간조사 제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현직 군, 경찰 정치인, 학자, 법조인 및 관련기관 단체 전문가들로 구성 우리나라 사설탐정 민간조사 경호분야의 발전과 법률 제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배철효 교수 또한 이러한 노력에 일조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탐정 민간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는 한국특수행정학회와의 연계를 통해 ‘탐정·민간조사 PIA 최고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미 2007년, 2008년도 두 차례에 걸쳐 탐정·민간조사교육을 실시했으며 올해 또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배 센터장은 “사회에는 연일 다양한 사건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권력의 힘은 이런 모든 사건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교통사고 및 의료사고, 보험관련 조사, 법원소송에 따른 민·형사 사건의 자료 수집, 산업스파이, 국제무역 분쟁 조사, 기업에 대한 진단과 조사, 실종자와 가출인 소재파악, 지적재산권 보호와 브랜드 조사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탐정·민간조사(Private Investigation Administration), ‘PIA’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민간조사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앞으로 배심원제도와 같은 법제도가 정착되면 탐정·민간조사의 활동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라고 말했다.

▲ 지난 5월17일에 대구산업정보대학 경찰행정학과는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성공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2009 전국하프마라톤대회에 참가했다.
대구산업정보대학경찰행정과, 경찰행정 인력 산실
경찰, 경호분야의 산업은 급격히 성장하여 취업환경이 점점 밝아지고 있는 실정에 대구산업정보대학의 경찰행정과의 특성화 교육이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었다. 이에 대응하여 고도의 무도훈련 및 이론교육뿐 아니라 현대인에게 결여되기 쉬운 인성교육이라는 기본 교육을 통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사회에서도 각광을 받으며, 또한 전문화된 교육을 위해 경찰중앙학교 1일체험 프로그램, 경찰권총사격대회, 범죄예방을 위한 거리질서 캠페인, 대학내의 안전을 위한 캠퍼스 폴리스운영을 하고 있다.
배철효 센터장은 “치안서비스 마인드와 사명감이 투철하고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 전문화 패러다임에 부응할 전문경찰 및 사이버 경찰, 무술경찰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된 경찰전문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찰시험 합격 포커스 EQM교수/학습체제로서 피드백 학습시스템, 경찰수험정보 관리 및 수험준비를 위한 Multi-support system, 최첨단 치안 요원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라이센스 취득을 교육운영의 기본 방침으로 하고 있습니다”라며 학과를 소개했다. 또한 국내 최고의 교수진과 경찰공무원고시학원과 연계된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입학하는 순간부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경찰합격을 높이고 있고 영남대학교 행정학과와 계명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경찰법학과, 법학과와의 교육협약을 통한 무시험 편입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구지역에서는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사설학원이나 전문교육기관이 없어 타 지역으로 가거나 개인적으로 학업을 통해서만 국가공인 ‘경비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구산업정보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이들을 위한 무료 강좌를 개설해 놓고 있다. 법학개론, 민간경비론, 경비업법, 경호학개론 등 1,2차 과목을 교육하고 있으며 관련업계 종사자, 학생 등 관심 있는 영남지역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배철효 센터장의 교육철학에 대해 묻자 그는 “학생들의 이슬을 먹고 살아요”라며 “저는 늘 학생들에게 ‘할 수 있다’는 꿈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이 100% 발휘되도록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 이성적이고 따뜻한 교사가 될 것이며 학생들 또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미래를 밝히는 인재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