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무인PC방은 야간에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매장이 운영되는 PC방을 말한다. 직원이 없는 무인PC방으로 운영할 경우 인건비 지출을 감소시켜 매출이 고정적이어도 순수익을 올릴 수 있고, 직원 고용에 관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어 길어지는 코로나시대를 대비하여 무인 운영으로 전환하는 PC방 점주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간 PC방 사업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미흡한 고객응대로 인해 무인 시스템으로 전환 후에도 무인운영의 효과를 얻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무인캡스는 PC방 운영 경험이 있는 직원을 전문 관제실에 배치하여 실시간 CCTV로 매장을 확인하고, 인터폰 전화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문의 등으로 고객 문의와 컴플레인에 적극 대응하며 고객관리를 원활하도록 개선했다.

뿐만 아니라 자체 어플을 통해 본인 인증 후 QR코드를 발급하고 안면인식 기능을 활용해 출입시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최초 자체 어플 가입 시 본인인증을 진행하기 때문에 야간시간 미성년자 출입을 방지할 수 있다. 고객응대와 출입방법에 따라 무인PC방 재방문율이 달라지는 고객 특성에 맞춰 무인캡스는 고객관리에 신경쓰며 지속적으로 방문율을 높이고 있다.

이번에 새로 도입한 AI관제 시스템은 사람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출입문에 사람이 인식이 되면 PC방 출입구에 설치된 음성센서를 통해 출입 방법을 알려주며 고객의 출입을 돕는 시스템으로 개선했다. 또한 외부인 무단 출입이나 카운터 침입 등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알람을 보내 즉시 사이렌을 울리는 등 매장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무인PC방 브랜드 무인캡스는 무인 운영 도입 초기 발생하는 설치비로 도입에 망설이는 예비 가맹점주를 위해 이달 무인캡스를 새로 이용하는 예비 가맹점주를 위해 초기 설치비와 교육비, 등록비를 모두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무인캡스 관계자는 "당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PC방 운영에 최적화된 무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임연지 기자 kkh911226@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