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환경·고품격 웰빙 명품벽지 ‘벽지시장 평정’ 친환경 건축자재 품질인증제 ‘최우수등급’ 획득
웰빙열풍 속에서 환경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이른바 ‘새집 증후군’을 잡는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신축 아파트나 리모델링 건축물에서 포름알데히드 등 인체 유해 화학물질이 방출된다고 알려지면서 이를 제거하는 ‘친환경’소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벽지도 친환경 바람이다. 도배를 하기 전에 시공하면 유해물질을 차단할 수 있는 천연벽지도 인기다. 이런 가운에 명품벽지 디아이디(대표 허훈종/www.did wallpaper.co.kr) 는 벽지 주재료인 PVC와 인쇄층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동시에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벽지를 내놓으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칙칙했던 실내 분위기를 지우고 집안 가득 봄의 표정으로 바꾸는데 벽지만한 것이 있을까. 올해에는 화사하면서도 차분한 제품들이 다양한 스타일로 출시돼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주거 공간 디자인의 영원한 테마 자연주의는 친환경적이며 건강에 관심이 많은 현대 도시인들에게 더욱 호소력이 짙다.


벽지도 이제는 명품벽지로 통한다
명품벽지 (주)디아이디가 국내 명품 벽지의 선두주자로 부각되고 있다. 명품벽지 디아이디는 올해의 트렌드를 ‘웰빙’으로 선정, 소비자의 새로운 needs에 부응하고 환경친화적 제품개발에 주력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대표적 친환경 제품카테고리는 주로 대형건설사에 납품되고 있는 오레핀(olefin)벽지. 오레핀 벽지는 기존의 일반실크벽지의 PVC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TVOCs를 최대한 제거한 신개념의 친환경벽지이다. 기존의 PVC를 대체해 ‘수성 타입’의 오레핀수지를 사용, 기존 실크벽지가 유발시킬 수 있는 각종 위험요소를 완전 제거했다. 제조, 사용, 폐기시 환경 친화성이 뛰어나 초기 인명피해를 미연해 방지할 수도 있다. 일반 실크벽지와 시공방법도 동일해 건축시공사가 겪는 어려움이 전혀 없다. 또 원료의 특수성에서 오는 엠보 재현성이나 인쇄성에서 일반실크벽지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환경 친화적인 측면에서는 월등하게 우수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현재 환경부 지정인증시험기관의 테스트 결과, 친환경건축자재 최우수등급보다 더 우수한 시험결과를 획득해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또다른 명품벽지카테고리는 ‘dual effect 실크벽지’. 이 벽지는 일반 실크벽지에 최첨단 TVOCs 발생억제물질인 ‘EF-100’을 투입, 인쇄층과 PVC층의 TVOCs를 획기적으로 제거한 제품들이다. 인쇄성이나, 엠보 재현성에서도 일반 실크벽지와 동일하다. 단지 일반실크벽지가 방출하는 인체유해물질을 획기적으로 제거한 제품이라는 데 그 장점이 있다.
현재 명품벽지 디아이디는 실크 전제품에 ‘EF-100’를 투입해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전제품을 친환경제품화하고 있다. 최근 환경부 지정인증시험기관의 시험결과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전제품이 ‘새집증후군’을 야기할 수 있는 건축자재 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HCHO)와 휘발성유기화합물(TVOCs) 방출강도면에서 ‘친환경건축자재 품질인증제’ 최우수등급 수준을 여유있게 통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동종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보다 엄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독일 시험기관에 테스트를 의뢰, 오염물질 방출농도를 측정하는 RAL GZ-479에 의거, 국내 환경부 지정인증시험기관과 거의 일치하는 최우수 등급 수준의 결과를 얻어냈다.



업계 최초 ‘ISO 9001과 14001’ 획득
명품벽지 디아이디는 현재 경기도 오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벽지 자동화창고를 준공했고 업계 최초로 ‘ISO 9001과 14001’을 획득해 확실한 ‘품질보증체계’를 확보하는 등 국내 판매를 위한 역량을 착실하게 준비해 왔다. 또 세계 우수 벽지업체과의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는 충분한 경쟁력과 비교할 수 없는 디자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자사 디자이너를 이태리, 영국에 직접 파견하여 최초로 ‘유럽 역 OEM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해 국내에 판매해 왔다. 또한 중국 현지에 판매회사를 설립, 직접유통을 실시하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브랜드인’RALPH LAWREN’ 브랜드에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제품을 공급하며 세계 벽지 시장에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이 회사의 남다른 경쟁력이야 말로 국내 벽지 업계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것이 주위의 평가다. 게다가 현재 전국적인 50여개의 대리점 유통망을 확보, 고객중심의 마인드와 공격적인 경영을 통해, 2002년에는 월간 40억원의 시중 매출을 올렸으며, 지난해에는 전반적인 경기침체 분위기에서도 전년 대비 20% 이상의 높은 성장율을 보여 주위를 놀라게 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건설사를 상대로 한 견본주택 납품률도 단연 국내업계 1위라는 점도 이 업체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객관적인 자료다. 올해 500억원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는 명품벽지 디아이디는 성장률만 놓고 본다면, 시중판매 3년동안 연간평균성장율이 50%를 초과하는 급성장을 보여 업계의 역사를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신제품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명품벽지 디아이디는 현재, 국내 유통중인 실크(vinyl)벽지 및 합지벽지에 국한하지 않고, 외국에서 사용 중인 제품이나, 특수한 재료를 사용한 벽지를 범용화하는 등 대체제품 개발 및 새로운 시장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기존 업체들의 단순 제품 홍보마케팅에서 탈피해 고급화 이미지로 승부한다는 전략이다. 소비자의 선택이 다양해짐에 따라 디자인에서도 과거 국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칼라와 디자인 패턴 등 획기적인 소비자 욕구 충족방식을 채택해 고객만족전략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명품벽지 디아이디 고품격 브랜드
4u=자연을 모티브로 개발한 패턴과 직물에서 보여지는 부드러운 패턴을 응용한 모던하면서도 부드러운 실크벽지이다.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색상과 부드러운 파스텔 계열, 그리고 모던한 감각의 clear color를 혼합하여 맑고 순수한 색상으로 beech, maple, white oak, walnut의 마감재와 조화를 이루는 칼라를 기본 색상 군으로 구성되어있다. MAIN, SOLID, DOT, BORDER 등 SET안에서 통일된 디자인으로 거실, 침실, 작은방 벽지 모두를 고를 수 있도록 편집되어 누구나 편안하게 선택할 수 있다. D&D=D&D는 명품벽지 did벽지 디자인실(d&d)의 이름을 걸고 한국 대표실크 콜렉션으로 만들었다. D&D는 미국의 유명한 design center의 이름으로 design & decoration의 약자. 또한 did 디자인실의 명칭이기도 하다. 누구나 손쉽게 선택하고 어떠한 주거공간에도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편안하고 부드러운 칼라와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의 직물느낌이나 회벽느낌의 엠보싱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느낌의 엠보싱으로 색다른 새 봄을 제안 하고 있다.
秘苑=비원이라는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고급스럽고 비밀스러운 이미지로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만을 위한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100% 와이핑 벽지로, 이는 명품 벽지 did만의 공법을 통해 제작되어 기타 다른 벽지에 비해 엠보싱의 느낌을 보다 깊고 풍부하게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움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편안한 고급스러움을 추구한다.
THE WHITE=전문 인테리어용 Collection이다.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중가 콜렉션인 포유(4U)와 디앤디(D&D)에 수록된 제품 중 30개의 패턴을 추려 한국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고 어떠한 주거공간에도 어울리는 백색과 미색의 두 칼라로만 편집된 컬렉션이다.
방염=호텔과 사무실, 각종 상업용 건물 및 주택 아파트까지도 화재에 대한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의 안전과 기호를 만족시키고자 30패턴/41칼라로 구성된 제품이다. 제품자체의 난연 기능 뿐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에 있어서도 엄선된 디자인과 칼라들로 편집되어 다양한 용도와 공간에 어울릴 수 있는 제품들로 구비되어 있다.
에피소드=최고급 실크 합지 브랜드를 지향하는 에피소드는 93cm 장폭 실크합지 벽지다.그 동안의 실크 합지 벽지가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하여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의 제품으로 구성되었다. 모던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가격은 저렴하나 디자인이나 색상면에서 기타 고급실크벽지에 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에프터= 합리적인 가격대에 편안한 실용적인 디자인과 선택이 다양한 에프터 콜렉션은 도배 후 소비자의 만족까지 책임지겠다는 명품벽지 디아이디의 마음을 담고 있다. 93cm, 70cm, 53cm의 다양한 폭의 실크 합지 벽지로 구성되어 소비자가 원하는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93cm 폭의 케미칼 타일 벽지 또한 함께 수록되어 새로운 분위기를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폭 만큼이나 다양한 소비자 층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확실한 디자인의 차별화를 두어 고르는 소비자에게 기분 좋은 선택을 하도록 해준다.
ECO=53cm 소폭 실크 합지 벽지로 economy와 ecology의 중의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인한 가정경제의 부담을 덜기 위해 기획된 원가 개념의 노마진 실크 합지 벽지. 또한 무공해 원료만을 사용하여 제작된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다. 지금까지의 생산과 판매만을 위한 경영에서 사회 전체의 발전과 나눔으로 눈을 돌려 새로운 경영을 해보겠다는 did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collection이다.
명품벽지 디아이디 허훈종대표 인터뷰
“환경경영이 21세기 기업의 생존조건”
환경 경영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1세기 기업 경영의 핵심 키워드라는 환경경영은 이제 경영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널리 인식돼 있을 정도입니다.즉 정부 규제에 맞추기 위해 억지로 ‘환경’에 신경을 쓰던 공공 주도의 시대는 지났다는 얘기죠”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기업가치를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친화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영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게 명품벽지 디아이디 허훈종 대표의 견해다. 그는 “앞으로는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시장에 의해 환경경영이 유도되는 민간주도체제로 나갈 것”이라고 지단했다.
그는 환경경영이 가치를 발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21세기에는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기업, 공해 없는 기업, 해가 되지 않는 기업이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철학이다.
때문에 그는 환경경영을 21세기 기업의 생존조건이라고 인식하고 이의 실행을 위해 회사의 주력사업에 환경친화 경영기법을 접목시켰다. 글로벌 환경방침에 따른 핵심과제로 환경친화 제품의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여 환경규제 대응능력 향상으로 제품 환경성 강화, 환경 친화적인 마케팅, 판매, 서비스 체제를 구축, 대고객 접점에서의 체계적인 환경 경영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특히 한사람의 고객도 소중히 생각하고 영원한 디아이디의 고객으로 남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 환경친화도가 경쟁력 확보와 지속 성장의 핵심요소라는 판단 아래 환경경영에 대한 높은 관심과 투자를 통해 미래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자연과 인간의 미래를 생각하는 선도적 환경 친화기업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