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1 경쟁 뚫고 나이가 믿기지 않는 실력으로 극찬받은 15세 ‘김태희’ 최연소 대상 수상 영예

차세대 스타들의 꿈의 무대 ‘DIMF 뮤지컬스타’, 아시아 뮤지컬배우 등용문으로 입지 다져

국내 최초&최대 규모의 차세대 뮤지컬배우 발굴 프로젝트인 '2021 DIMF 뮤지컬스타'가 5개월여 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1000여 명의 도전자 가운데 15세 '김태희'가 5단계의 치열한 경연을 거쳐 역대 최연소 대상 수상자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2021 DIMF 뮤지컬스타' (수상자/심사위원 단체사진)

[시사매거진] 마지막까지 이어진 불꽃 튀는 경연 끝에 ‘2021년 최고의 차세대 스타’ 타이틀은 심사위원은 물론 현장에 함께한 관객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은 역대 최연소 대상 수상자, 김태희(15세)에게 돌아갔다.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개최하는 국내 최초&최대 규모의 차세대 뮤지컬배우 경연대회인 ‘2021 DIMF 뮤지컬스타’가 지난 7월 24일(토) 파이널 라운드 방송을 통해 영예의 수상자를 공개하고 5개월간의 대장정을 성황리에 마무리 지었다.
일곱 번째 시즌을 맞이한 ‘DIMF 뮤지컬스타’는 국내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대회답게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역대 최다 지원자의 참여와 무대와 브라운관을 종횡무진 활약하며 대세 배우로 떠오른 김성철의 MC 합류, 그리고 메인 심사위원단인 최정원·마이클리·민우혁·장소영 등 국내 최정상 뮤지컬 전문가들의 참여로 시작부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2021 DIMF 뮤지컬스타' 파이널 라운드 심사위원 모습 (왼쪽부터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 뮤지컬배우 마이클리·최정원·민우혁, 장소영 음악감독)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독보적인 대회로써 올해 역시 경연 전 과정을 TV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6월 5일(토)부터 8주간 전국의 안방 1열을 뮤지컬의 열기로 뜨겁게 달군 ‘2021 DIMF 뮤지컬스타’는 지난 7월 17(토), 24일(토) 2주간 방송을 통해 최종 파이널 라운드를 공개하며 마지막까지 최고의 무대를 선사했다. 

여기에 오직 ‘DIMF 뮤지컬 스타’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무대가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미국 브로드웨이는 물론 ‘웃는남자’, ‘엑스칼리버’, ‘마리퀴리’ 등 국내 수많은 작품에서 열연하고 있는 국내 최정상의 뮤지컬배우 ‘김소향’과 지난해 ‘제6회 DIMF 뮤지컬스타’에서 숱한 화제 속에 대상을 수상하고, 현재 tvN 드라마 ‘너는 나의 봄이다’에서 맹활약 중인 ‘최민영’이 파이널에 오른 모든 이들을 축하하고 응원하기 위해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의 듀엣 넘버 ’내가 숨쉴 곳’을 환상의 호흡으로 선보여 최종 파이널 라운드를 더욱 빛냈다.

'2021 DIMF 뮤지컬스타' 파이널 라운드 공연 모습-김태희(대상)

1,000여 명의 쟁쟁한 지원자 가운데 총 5단계에 걸친 경연 끝에 선정된 TOP 7이 참가한 최종 파이널 라운드에는 메인 심사위원단에 더해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참가자의 역량을 다각도로 평가했다. 두 번에 무대로 이루어진 파이널 경연은 각 무대의 점수가 합산될 뿐 아니라 현장을 채운 관객 투표가 더해져 마지막까지 대상 수상자를 가늠할 수 없는 팽팽한 긴장감이 이어졌다. 

TOP7의 경연과 성장과정을 모두 지켜본 심사위원들은 파이널 무대를 앞두고 직접 멘토링에 나서며 예비 후배들을 향한 무한한 애정을 드러냈으며, TOP7 진출자들은 심사위원들의 멘토링을 바탕으로 곡 선정과 무대 연출까지 철저한 준비를 통해 끼와 역량을 마음껏 발산하며 마지막 무대에 모든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냈다.  

최하람(21세) 최우수상

최종 파이널 라운드는 현장을 찾은 관객은 물론 시청자 모두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으며 경연을 마친 참가자의 점수가 공개될 때마다 대상의 주인공이 누가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은 점점 고조되어갔다. 

 화려한 퍼포먼스, 모두를 사로잡은 깊은 감성, 어린 나이라 믿기지 않는 풍부한 감정 연기, 폭발적인 가창력, 그리고 뮤지컬 배우라면 갖춰야 할 자신만의 캐릭터 해석까지 더한 TOP 7의 완벽한 무대에 다섯 명의 심사위원은 물론 현장 투표권을 가진 관객 모두 전율과 탄식을 이어갔다.

두 번의 경연 라운드의 심사 점수와 관객 투표 점수까지 더해 탄생한 ‘2021 DIMF 뮤지컬스타’의 주인공은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의 넘버 ‘Electricity’속 발레를 탭댄스로 재해석하는 남다른 연출력과 뮤지컬 ‘엘리자벳’의 넘버 ‘황금별’을 특유의 청아한 목소리로 풀어내 색다른 감동을 안긴 15세 뮤지컬천재 김태희 (15세/여, 국립전통예술중학교 2학년)에게 돌아갔다. 
특히 15세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만큼 매 무대를 완벽하게 선보인 김태희는 본 대회 역사상 최연소 대상자라는 타이틀까지 거머쥐며 올해 최고의 스타로 등극했다. 

미국의 명문 음악대학에 재학 중인 클래식 피아노 전공자라는 독특한 이력을 지닌 최하람(21세/남, New England Conservatory 2학년)은 파이널 1라운드 무대를 통해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서 두 인격의 대립을 강렬하게 선보였으며 이어 파이널 2라운드에서는 본인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피아노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으며 최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2021 제7회 DIMF 뮤지컬스타' 수상자 리스트)
 

이어서 모든 무대에서 안정적인 실력으로 완벽한 경연을 보여준 이재림(21세/여, 중앙대학교 2학년), 매 라운드 놀라운 캐릭터 소화력으로 팔색조 매력을 선보인 최혁준(22세/남, 홍익대학교 2학년)이 파이널까지 펼쳐진 경연을 통해 우수상을 받았다. 
 
차세대 DIMF상은 뛰어난 캐릭터 해석은 물론 영상과 각종 소품을 활용한 연출 감각까지 선보인 이하은(19세/남, 전주예술고 3학년)과 현역 뮤지컬배우로 활약 중인 ‘송두나’와 지난 제5회 DIMF 뮤지컬스타 수상자인 쌍둥이자매 ‘송하나’가 함께하는 특별한 무대로 이목을 집중시킨 송준하(19세/남, 한림연예예술고 3학년), 그리고 폭발적인 가창력과 고음으로 뜨거운 환호를 받은 백호정(23세/여, 단국대학교 1학년)까지 총 3명에게 돌아갔다. 

DIMF는 수상자에게 대상 1,000만원을 비롯한 총 상금 2,400만원과 트로피를 수여하는 것은 물론 오는 연말 ‘DIMF 뮤지컬스타’를 통해 발굴된 인재들과 함께하는 대규모 콘서트를 개최해 뮤지컬배우로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무대 경험을 제공하고, 관객들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메인 심사위원으로 함께한 국내 최고의 뮤지컬 디바 최정원은 “모든 라운드가 감탄을 금할 수 없는 무대의 연속이었다. 특히 하나를 알려주면 둘 이상을 습득해내는 지원자들을 보며 한국 뮤지컬의 밝은 미래를 상상할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며 “머지않은 미래에 같은 무대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수상자 뿐 아니라 2021 DIMF 뮤지컬스타에 함께한 모두가 이미 빛나는 ‘뮤지컬 스타’라 생각하며 모두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고 전했다. 

'뮤지컬 스타 시상식' 대상 김태희 권영진 대구시장

이처럼 새로운 스타 발굴과 함께 성공적으로 일곱 번째 시즌을 마무리한 ‘DIMF 뮤지컬스타’는 국내 최초&최대라는 명성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뮤지컬배우 등용문으로서 안착했다는 평이다.
 
지난 5월 국내 경연에 앞서 중국 상해 현지에서 별도 개최된 2021 DIMF 뮤지컬스타 글로벌 (중화권역)대회에는 중국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인 샤오청쉬(小程序, mini app)을 통해 11만 명이 실시간 시청자 투표에 참여해 본 대회를 향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특히 ‘DIMF 뮤지컬스타’ 글로벌 수상자들은 대회 이후 ‘지킬 앤 하이드’, ‘스프링 어웨이크닝’ 대작 뮤지컬 등에서 러브콜을 받으며 벌써 뮤지컬 배우로서 종횡무진 활약 중이며, 이번 대회 우수상에 오른 스투신신 (司徒欣欣)은 경연 라이브 도중 중국 뮤지컬관계자로부터 뮤지컬 ‘마틸다’에 캐스팅되는 등 중국 뮤지컬계도 새로운 인재 발굴을 위한 본 대회를 주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DIMF 출신’ 배우들의 국내 프로 무대 데뷔소식도 연일 이어져 화제다. 이미 대학로 뮤지컬계 블루칩으로 수많은 작품에서 활약하고 있는 조환지(제1회 대상), 이석준(제3회 대상), 김지훈(제5회 최우수상) 이외에도 뮤지컬 ‘스프링 어웨이크닝’의 김수혜(제2회 대상), 뮤지컬 ‘풍월주’의 주역으로 캐스팅된 윤석호(제5회 대상) 등의 활약 소식은 뮤지컬배우 데뷔를 위한 필수코스로서 본 대회의 권위와 명성을 더한다. 

이처럼 ‘DIMF 뮤지컬스타’는 차세대 인재들이 마음껏 자신의 실력을 펼칠 수 있는 꿈의 무대이자 아시아 뮤지컬 주역들을 한발 앞서 확인할 수 있는 스타 등용문로서 입지를 굳혀가고 있으며 특히 공동 주관사인 채널A와의 협력을 통해 참가자들의 놀라운 무대는 물론 경연의 모든 과정을 생생히 담아내고 이를 통해 뮤지컬의 매력과 감동을 선사하는 등 독보적인 뮤지컬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올해 역시 수많은 화제와 관심 속에 새로운 차세대 스타들을 발굴해낼 수 있었다. 지난 5개월여 동안 보내주신 모든 성원에 감사를 전한다”며 “DIMF는 앞으로도 한국 뮤지컬계를 이끌어갈 인재를 발굴함은 물론 꾸준히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 이들이 차세대 스타로 성장할 수 있도록 DIMF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올해 발굴된 이들의 활약은 물론 2022년 새로운 시즌으로 만날 ‘제8회 DIMF 뮤지컬스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DIMF는 방송으로는 공개되지 않았던 ‘2021 DIMF 뮤지컬스타’ 참가자들의 무대와 인터뷰 등 숨은 재미가 가득한 비하인드 콘텐츠들을 향후 DIMF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픈하며 뜨거웠던 대회의 열기를 온라인에서도 이어갈 예정이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