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스마트 하수도 선도 사업 도시 침수 대응 분야 선정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관련 환경부가 주관한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 선도사업’ 도시침수 대응 분야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광주 북구, 160억 투입해 스마트 하수도 시스템 구축(사진_최윤규 기자)

이번 사업은 하수관로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수량 관측, 제어시스템 등을 구축, 침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실시된다.

북구는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가 잦은 서방천 배수구역(문흥동, 문화동, 두암동, 우산동, 풍향동, 용봉동, 중흥동, 신안동 등)을 대상으로 오는 2024년까지 스마트 도시침수 대응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하수관로 내 수위 측정과 하수량 모니터링 등 내부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지역별 강우량을 예상해 도시침수를 사전에 예측한다.

또 강우유출 등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침수 발생 위험지역의 빗물펌프장과 저류시설 등의 자동운전 관리체계 방안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광주시는 도시 침수 대응 분야에서 379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북구에는 국・시비 등 약 16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지난해 여름철 침수피해 이후 원인분석과 개선대책을 검토해 단계별 도시침수 대응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서 선정된 행정안전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문흥동성당 일원 120억 원)과 연계해 보다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