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제2공항 예정지 주민간담회서“정부가 길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노력”

정 전 총리 "환경 문제나 탄소 문제때문에 원시 시대로 돌아갈 수는 없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장‧환경노동위원장 대동, 제2공항 급물살 타나?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제주 제2공항 예정지를 시찰하고 고성리 대수산봉 주차장에서 주민 50명과 간담회를 통해
"제주 하늘길길 확장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길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사매거진/제주]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제주 제2공항 예정지를 시찰하고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대수산봉 주차장에서 주민 50명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간담회에서 '제주 하늘길 확장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정부가 길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세균 전 총리는 “제주는 어떤 지역보다 현실적으로 도민이 하늘길 문제로 불편하다. 대한민국의 최고 관광지가 제주인데, 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봐도 어떤 형태로든 하늘길을 좀 더 폭넓게 확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하며 “환경 문제나 탄소 문제때문에 원시 시대로 돌아갈 수는 없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하늘길 확장이 필요하다면, 도민들이 찬반으로 나뉘어서 소모전을 하지 않고 제대로 하늘길을 넓히는 방안을 찾는 게 우리가 가야할 길이다. 일단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기다리고 대한민국을 위해서 좋은 길을 찾아가도록 하겠다"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제주도 하늘길을 확실하게 넓힐 것이다. 도민들과 충분히 의논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운데 그 방안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전 총리가 제주 제2공항 예정지  현장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이어 "지금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일방적으로 주장해 나중에 문제가 일어나고 갈등이 생겨나는 것은 무능한 것이다. 저는 미리 따질 것을 따지고 과정을 잘 관리해서 순항을 하는 것이 유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총리를 하며 다른 지역 공항 문제를 많이 해결했다. 제주도 문제도 도민 힘드시게 할 일은 아니다. 정부가 길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와 제2공항 예정지 방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인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장과 송옥주 환경노동위원장이 함께 동행했다.

이원욱 위원장은 "제주 제2공항이 빨리 조성돼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 과방위원장으로서 예전보다 훨씬 더 좋은 기술이 도입돼 제2공항이 최첨단 시설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옥주 위원장 또한 “저희 밑에 환경부가 있다. 곧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 결과가 나오는데 신중하게 접근해야하지만 나름대로 긍적적인 평가가 있다고 들었다”고 말하며 “제주도에 제2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전 총리와 제주 제2공항 예정지 현장 주민간담회에서 고창권 제주제2공항건설촉구범도민연대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전 총리와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주민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오늘 정세균 전 총리와의 간담회에 참석한 고창권 제주제2공항건설촉구범도민연대 위원장은 "좀 더 일찍 방문해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 전 총리 방문에 유감을 표하려 했으나 제주 제2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원을 약속했기에 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오늘 주민간담회에 모인분들은 이곳에서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이고 뼈를 묻을 분들이다 반대측은 NGO로 구성되여 정치적으로 움직이고 있고 진정한 도민의 민심은 우리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제2공항 조속히 마무리 해주셔서 주민들이 이렇게 집회에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해주고 각자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간곡하게 요청했다.

김은숙 기자 kes9014@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