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시설의 진화…레저와 휴식을 일상에서 누리는 특별함
한강변 새로운 랜드마크 ‘래미안 원베일리’…스카이브릿지, 공중정원 등 고품격 커뮤니티 선보여

[시사매거진] 주거 단지에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다. 공간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삶의 질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품격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주거지에 대한 선호가 커졌기 때문이다. 

단순히 고급 마감재를 반영하고 누구나 도입하는 일반적인 설계에 벗어나 일상 생활에서 특별함을 느낄 수 있는 고급화 전략으로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커뮤니티 시설의 트렌드를 되짚어보면 1990년대는 어린이 놀이터, 경로당 등이 주가 됐던 시설이 2000년대에는 도곡동 타워팰리스 등 주상복합 아파트가 주목을 받고 웰빙 트렌드와 맞물리며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수영장 등 한층 고급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비대면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커뮤니티 시설이 진화하는 추세다. 야외 활동에 제약이 생기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레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커뮤니티 시설을 구성하는가 하면 입지적 장점으로 조망권을 확보한 경우 세대 내부는 물론 이를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로 수요자들을 사로잡기도 한다.

고급화 전략이 적용된 단지는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강남권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이름을 알린 ‘루카831’ 오피스텔은 세컨룸처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윈도우 시트를 설치했으며 거실과 침실을 확장한 광폭 설계로 뷰를 확보하고 특히 옥상에는 강남 도심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인피니티 풀을 조성해 품격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였다. 지난 5월 공급 당시 총 337실 모집에 4,092명이 접수를 하며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지난 2월에 분양한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은 반려동물과 함께 언택트로 단지 내 반려동물 놀이터인 '펫 프렌즈 파크'가 이슈를 끌었고, 3월 분양한 인천 '시티오씨엘 3단지'는 단지 안에 6개관의 영화관을 비롯해 반려견과 뛰어놀 수 있는 '펫가든', 가족과 함께하는 '캠핑가든' 등 이색 공간들이 소개됐다. 최근 분양에 나선 ‘아스티 논현’ 오피스텔은 미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누리는 명품 주거단지를 표방하며 루프탑 파티풀, 사우나, 쉐프키친 등 명품 커뮤니티 공간을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은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게 하고 입주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며 “안목이 높아지는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최신 주거 트렌트를 반영해 성공 분양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건설사들이 세심한 신경을 쓰고 있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지난 17일 진행한 1순위 청약에서 224가구 모집에 3만6,116개의 통장이 몰리며 최고 1873.5대 1을 기록한 ‘래미안 원베일리’는 명품 입지에 걸맞은 우수한 커뮤니티와 조경 특화로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물산이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일원에 조성하는 ‘래미안 원베일리’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23개 동, 전용면적 46~234㎡ 총 2,990가구로 구성된다. 반포동 일대 약 8,000여 세대로 형성되는 ‘래미안 타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한강변을 바라보는 황금 입지에 들어서며 교통과 편의시설, 자연환경, 명문학군 등 뛰어난 주거 인프라를 갖췄다. 

특히 우수한 입지와 한강 조망 특권에 걸맞은 명품 커뮤니티로 주거 환경의 품격을 높이며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한강을 마주하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조성하는 스카이브릿지는 차별화된 해외설계사(SMDP)와의 협업을 통한 외관 설계가 반영돼 새로운 한강변 랜드마크의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한강의 수면과 어우러지는 유리(커튼월룩)로 계획된 두 개의 디자인 타워동을 중심으로 단지 위치적 특성에 따라 4개 타입의 입면 디자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한강을 마음껏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브릿지가 들어설 예정이며 북카페를 조성해 입주민들에게 여유와 휴식을 선사할 계획이다. 

건강과 여가를 위한 주민 운동시설로는 수영장, 사우나, 실내체육관, 피트니스, GX룸, 실내골프연습장, 필라테스, 스크린골프 등이 조성된다. 공공 건강센터와 실내 운동시설을 갖춘 지역건강센터와 지역 문화센터, 독서실, 도서관, 작은도서관, 시니어스클럽, 아이돌봄센터, 지역창업센터, 게스트하우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지어질 예정이다.

‘래미안 원베일리’가 하이엔드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이유는 또 있다. 경관계획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기 때문이다. 래미안의 조경디자인은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 세계조경가협회상 등 국내외 조경상을 휩쓸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으며 원베일리도 조경특화 단지로 조성하여 그 명성을 이어갈 방침이다. 단지 내에는 사계절 자연을 그대로 담은 생태계류원과 다양한 테마가든이 조성될 예정이다.  

임연지 기자 kkh911226@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