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지원체제’ 구축, 제품개발에서 마케팅까지 One-Stop으로 지원

창업보육센터란 창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창업에 따른 위험부담을 줄이고 원활한 성장을 유도함으로써 창업을 촉진하고 창업성공률을 높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www.hibic.or.kr/변종석 센터장)는 지난 1999년 경기도청으로부터 사업자 지정을 받아 개소한 이래 기업의 입주 및 보육사업을 지원하며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설립초기에는 인터넷창업보육센터로 출발하였으나 21세기 성장동력에 맞춰 다양한 업종을 보육하는 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기업 활동을 위한 종합지원체체 구축, 기업활성화 및 경쟁력 제고

▲ 산·학·연·관 연계체제의 구축 및 협력과 보육센터·입주기업 및 창업동아리와의 연계를 통한 사업으로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관계를 도모한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실질적으로 도와주는 학교차원의 ‘종합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입주기업의 창업 성공률을 제고시키기 위한 제반 사업 보육업무뿐만 아니라 교수·학생의 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현재 26개의 보육실과 세미나실, 휴게실, 행정실, 서버실을 포함 총 30개실을 운영하며 경영·기술지도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우수 기술지원 인력과 전문 강사진을 확보하고 있는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생산, 인사, 마케팅, 재무·회계 등에 관한 교육을 비롯해 정보통신 관련 기술지원 및 교육 등을 통해 창업기업들의 탄탄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다. 시제품·양산품 제작 및 품질인증지원, 창업교육, 경영상담, 정보검색 및 각종 기술·경영자금 관련 정보자료 지원, 산업기술대전 참가지원, 대기업납품 협력지원, KS마크 등 각종 인증 획득지원, 포상추천 및 제품 홍보, 입주업체 간담회, 정기세미나 및 기술인력 등이 바로 그것.
또한 산·학·연·관 연계체제의 구축 및 실질적인 협력과 보육센터·입주기업 및 창업동아리와의 연계를 통한 사업의 활성화로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관계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신기술 창업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일조하고 있다. 이에 복합화 기술과 첨단 기술 등의 기술보육을 통해 상품 기술로서 가치를 부여하는 연구개발 및 생산·설계기술의 개발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현장기술를 지원과 정보기술을 통한 신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리적 여건도 좋아 창업자들이 활발한 기업 활동을 하는 데 있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지역적으로 경기 서남부 지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서울, 인천에 인접, 각종 물류센터 및 도로(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와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현재 26개의 보육실과 세미나실, 휴게실, 행정실, 서버실을 포함 총 30개실을 운영하며 경영·기술지도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현재 엔카본, STS, TOS, 모비온, 쿠키잉글리쉬, 하이팜텍, 인포링크, 디앤디하이테크, 태림인더스트리, 케이디솔루션, 로티엠, 퓨전게임 12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한신대학교 창업보육센터의 이 같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 또는 예비 창업자들의 멘토가 되고 있다.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에 의해 벤처기업으로 확인 받은 업체나 입주 후 벤처기업으로 확인 받을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업체, 참신한 사업아이템과 비전을 겸비하고 1년 이내에 창업이 가능한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입주할 수 있다. 변종석 센터장은 “비단 입주기업에 대한 보육뿐만 아니라 교수들의 연구 성과에 기반 한 진정한 의미의 산학협력과 창업, 재학생들의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북돋을 수 있는 창업동아리 활동, 동문 벤처기업인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