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와 미래부산’ 토크쇼(2030초)와 서포터즈 발대식 열려
336명의 서포터즈들, 직접 홍보물 제작·온오프라인 홍보

부산시청사 전경.(사진_한창기 기자)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부산시와 지역 대학생들이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해 힘을 모은다.

부산시는 부산지역 대학생으로 구성된 서포터즈 336명을 위촉하고, 16일 오후 4시30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30부산월드엑스포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이날 행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참여 인원을 30명으로 제한, 300여 명은 온라인 랜선 참여로 진행한다. 

부산시 2030엑스포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며 ▲부산 청년에게 전하는 시정 메시지 ▲엑스포와 미래부산토크(2030초)를 통해, 부산시장과 청년들 간에 엑스포를 통한 청년이 바라는 부산미래상에 대한 진솔한 대화의 시간을 가진다.

이어지는 발대식 행사는 ▲서포터즈 위촉장 수여 ▲결의문 낭독 후 유치 기원 퍼포먼스 ▲북항 홍보관 투어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2030부산월드엑스포 대학생 서포터즈’(이하 서포터즈)는 부산 소재 18개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3월 온라인 모집공고를 해 최종 336명으로 구성돼, 2023년 11월 유치 승인 결정시까지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2030부산월드엑스포 홍보 정책을 발굴·제안하고 직접 엑스포 홍보물을 제작해 SNS 게시 ▲응원챌린지 참여 ▲부산관광지에서의 엑스포 소개 등 각종 온라인 홍보활동과 ▲하반기에 개최 예정인 국제콘퍼런스, 지스타, 국제영화제 등 각종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해 부산월드엑스포의 개최의의와 성과, 부산개최 당위성 등을 알리게 된다.

특히 올해에는 소통 채널 밴드를 통해 336명의 서포터즈들이 직접 제안해 채택된 플로깅 활동을 전개할 계획으로, 서포터즈단 20~40명씩 10개 팀으로 구성, 부산·울산·경남 주요 해수욕장 10개소에서 ‘플로깅’ 활동을 펼쳐, 전 세계 인류 번영과 공존을 모색하는 엑스포의 이념과 부합하는 환경보호 활동도 하게 된다.

2016년 스웨덴에서 처음 시작돼 북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된 플로깅은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캠페인’을 뜻한다.

외국어에 능통한 서포터즈들에게는 국내외 유명 커뮤니티 등을 활용한 해외홍보 미션도 부여해 국내외 외국인들에게도 부산엑스포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며, 연말에 우수 서포터즈에게는 시장표창, 두바이 등 엑스포 개최국 참관기회 등의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전국적인 붐조성을 위해 기존 서포터즈를 포함 전국단위 2030명을 모집,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하게 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의 미래를 열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청년과 함께 이뤄나가겠다. 청년들의 톡톡 튀는 참신한 홍보 아이디어가 엑스포 유치에 많은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청년들과의 소통을 통해 청년이 떠나지 않는 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정부 대표단과 함께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국제박람회기구(BIE)가 있는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유치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어서 29일에는 제168차 국제박람회 기구(BIE)총회에서 유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역동적이고 특색있는 부산을 소개하는 정부(유치기획단장 발표)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영상 제작 발표로 본격적인 유치 총력전에 돌입한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