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수입 부품이용 권총·소총 등 총 138점 총기류 압수

총기 부품을 조립해 소총과 권총 등 완제품 압수물.(사진_부산경찰청)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미국 총기사이트에서 실제 총기부품을 위장 수입해 소총과 권총을 제조·판매한 일당을 검거했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군인과 민간인이 포함된 인터넷 카페 동호회 회원들이 해외에서 실제 총기부품을 위장 수입해, 모의 총기부품과 결합해 실제 총기와 같은 기능을 갖춘 소총과 권총을 제조·판매한 일당 7명을 검거하고, 이 중 40대 A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1일 밝혔다.

경찰은 피의자들이 사제 총기를 제작·판매한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관계기관인 군사경찰, 관세청(세관)과 긴밀한 공조수사를 펼쳐 주거지와 사무실 등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을 통해 권총 5정, 소총 1정, 실탄 및 총기부품 등 총 138점의 총기류를 압수했다.

총기번호 없는 '고스트건' 사제 총기로 격발실험 결과 관동된 캔.(사진_부산경찰청)

특히 피의자들이 제조한 총기는 미국에서 총기 난사사건의 범행도구로 사용된 일명 ‘고스트 건’으로 불리는 총기로 격발실험 결과 실제 총기와 같은 기능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고스트건은 P80조립세트로 제작한 총으로 총기번호가 없어 추적이 어렵고, 폴리머 재질로 금속탐지가 불가하며, 2007년 美버지니아공대에서 피의자 조승희 총기난사 사건 등에서 사용, 바이든 행정부의 총기규제 대상이다.

피의자들은 ’지난해 3월경부터 미국 총기 사이트에서 구입한 총기부품을 위장 수입했으며, 인터넷 매체에 올라온 동영상을 보고 총기 부품을 조립해 소총과 권총 완제품을 만들어 판매했다. 

또한 군부대 인근에서 금속 탐지기로 유류된 실탄을 수집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입한 화약과 모형탄을 이용해 공포탄을 제조 후 사격 연습한 사실도 확인됐다.  

경찰은 통관 절차에서 걸러지지 않는 총기부품 목록과 범행수법 등 정보를 제공함으로 수입통관 절차에 있어 제도개선을 할 수 있도록 관세청에 요청했다. 

총기 제작·유통범죄는 언제든 대형 인명피해나 테러범죄 등에 악용될 수 있으며, 호기심을 이유로 총기류와 관련된 부품을 불법 수입하거나 이를 이용해 제작·유통하는 행위는 중대 범죄에 해당하므로 발견하는 즉시 수사기관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