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인구 유출 심각, 4대 거점도시 중심 부울경메가시티 추진”
27일 서울에서 '국민의힘 경남도당-경상남도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경남도, 권역별 초광역협력 등 주요 현안 및 34개 예산사업 2664억 증액 건의

27일 오전 서울 글래드여의도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남도당-경상남도 예산정책협의회 개최.(사진_경남도청) (왼쪽부터 하병필 경남도 행정부지사, 박완수 의원(창원시 의창구), 서일준 의원(거제시), 윤영석 의원(양산시갑), 조해진 의원(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김경수 경남도지사, 윤한홍 의원(국민의 힘 경남도당위원장, 창원시 마산회원구), 하영제 의원(사천시·남해군·하동군), 강기윤 의원(창원시 성산구), 박대출 의원(진주시갑), 정점식 의원(통영시·고성군), 강민국 의원(진주시을), 최형두 의원(창원시 마산합포구))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국민의힘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도정현안을 공유하고,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오늘 오전 서울 글래드여의도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남도당-경상남도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윤한홍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박대출, 조해진, 윤영석, 박완수, 강기윤, 정점식, 하영제, 최형두, 서일준, 강민국 등 국민의힘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했고, 경남도에서는 김 지사와 하병필 행정부지사, 주요 현안 소관 실ㆍ국장들이 함께 자리했다.

김경수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당초예산 10조 원,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서부경남KTX 조기착공 예산 확보,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 등 지난 성과를 언급하며 협조해 준 의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작년 한 해 동안 우리 지역의 20, 30대 1만8500명이 순유출 됐다”고 소개한 김 지사는 “경남도 단위의 노력만으로는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몰려가고 있는 청년층의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다”며 “부산, 울산과 힘을 합쳐 부산, 울산, 창원(동부경남), 진주(서부경남) 4대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부울경메가시티를 통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문제에 대해 여야가 따로 있겠냐”며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한 김 지사는 “협치와 사회적 합의 없이는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운 것이 경남의 모습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16일 부산을 방문해 박형준 시장과 하태경 의원을 비롯한 미래혁신위원들을 만나 부울경메가시티 등 협력사업에 대해 함께 논의한 바 있다.

윤한홍 위원장 역시 청년 인구 유출 문제에 대해 공감을 표하며 “고용률, 실업률, 인구, 가구당 부채, 창원산단 가동률 등을 보면 산업기반 약화가 경제 위축과 인구 유출을 불러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예산 확보나 지역사업을 하는 데 있어 여야가 없다”고 화답하며 “우리당 소속 의원들의 관심사항, 지적사항을 충분히 반영해서 민선7기 마지막 예산 편성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후 조영진 도 기획조정실장의 도정현안 설명과 예산사업 건의에 이어 2022년 국비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토론이 진행됐다. 경남도는 권역별 초광역협력 재정지원을 위한 중앙정부 지원체계 마련, 부울경 생활권 통합을 위한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지원, 가덕신공항 건설 조속 추진,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 남해안·남중권 등 영호남 상생협력 등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했다.

도가 국비 지원을 요청한 주요사업은 ▲국도5호선 해상구간(거제~마산) 건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차세대 센서 제품 실증 인프라 구축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 KTX) 실시설계 ▲진해신항 건설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사업 ▲어선건조 진흥단지 구축 ▲AI기반 항공부품 지능형 NC공정 관리플랫폼 등 국토균형발전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의 예타 통과와 34개 사업에 대해 2664억 원이다.

경남도는 오는 30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의 예산정책협의를 이어간다. 도는 다음 달부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 각 부처의 사업 검토가 시작되는 만큼 국비확보와 지역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