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도체 특위, 반도체 세계대전 정보의 입구, 기업의 창구, 전략의 출구가 될 것
- 당정청산학연 하나로 묶어 반도체 세계대전 승리할 것

양향자 국회의원(사진_의원실)

[시사매거진/광주전남] 더불어민주당이 반도체 패권 전쟁에 대한 전면 대응을 선언하면서 양향자 의원을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21일(수) 민주당은 반도체 패권 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양향자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반도체 기술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양 의원은 이날 “열두 척의 배로 명량 수도에 출전했던 이순신 장군과 휘하 장졸들의 심정”이라며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반도체 패권 전쟁을 ‘제3차 세계대전’으로 보고 있다. 양 의원은 “반도체 전쟁은 미-중 갈등을 넘어섰다”며 “유럽, 대만, 일본 등 거의 모든 선진국이 참전하는 세계대전 양상으로 확전되는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의 세계 패권 전략이 변하고 있다며 “미국은 화웨이를 제재했듯 기술로 경쟁국의 기업과 경제를 고사시키려 할 것이다. 반도체를 매개로 한 패트롤 달러 이후의 달러 패권 전략을 모색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양 의원은 “반도체 특위는 이번 전쟁에서 정보의 입구이자, 기업의 창구이며, 전략의 출구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께서 부여하신 입법과 예산 권한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정·청·산·학·연을 하나로 묶어 전쟁을 승리로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상반기 중 K반도체 벨트 전략을 세워 재정·세제 지원과 인력 육성 등 종합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반도체 기술 특위를 통해 정부 지원 정책에 경제·산업계의 생동감 있는 의견을 담도록 노력하겠다”며 “국회 차원의 반도체 지원 특별법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공 기자 ballhero@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