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대규모사업 등 소비·투자분야 예산 중점 관리 -

영암군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보고회 개최 장면 (사진_영암군)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사회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역경제와 민생안정을 위해 금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목표달성을 위해 집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은 박종필 부군수 주재로 전 부서장이 참석하여 2021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과 소비·투자 집행 대책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주요 점검내용으로는 상반기 집행대상인 물건비 등 37개 관리대상 통계목에 대해서 하나하나 집행상황과 부진사유 보고가 이루어졌으며 향후 집행계획과 집행실적 제고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하였다.

또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크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영향이 있는 주요 사업들에 대해서는 상반기까지 신속한 예산집행을 통해 재정집행의 실효성을 확보함과 함께 정부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소상공인 지원, 농업분야지원, 5월에 시행되는 한시생계 지원 등에 대하여도 충분히 홍보하여 모든 주민이 골고루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것을 실·과·소장들에게 당부했다.

영암군의 금년 제1회추경 기준 6,180억 원의 예산이 확정되었으며 이중 신속집행대상액은 2,970억 원이며 목표액은 1,642억 원으로 현재 23.87%의 집행률을 보이고 있어, 6월말까지 상반기 목표액을 충분히 달성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영암군은 이전 신속집행에서의 성과를 통해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최종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전라남도 자체평가에서 도내 “1위”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고, 행정안전부 8천만원, 전라남도 2억 원등 총 2억 8천만원의 재정인센티브를 받았다.

군은 2019년부터 군 재정규모 사상 첫 6천억 원을 돌파, 2020년도 역대 최대인 6,570억 원의 재정규모를 달성하였으며, 민선7기 주요 공약사업, 각종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

박종필 영암부군수는 “사전행정절차 등을 사전에 해결하며 적극적·확장적 예산집행을 추진하여 중앙정부 정책기조에 상응하는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실·과·소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했다.

송칠권 기자 soungck@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