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 ‘지역사회건강조사’평가에서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상태바
정읍시보건소, ‘지역사회건강조사’평가에서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 이용찬 기자
  • 승인 2021.04.0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헬스케어 등 맞춤형 건강관리로 시민 건강증진 ‘높은 평가’
정읍시보건소 전경(사진-정읍시보건소 양연주).
정읍시보건소 전경(사진-정읍시보건소 양연주).

[시사매거진/전북] 정읍시보건소가 질병관리청이 주관한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경과보고 및 질 관리 평가대회’에서 이동식 의료서비스 등 맞춤형 건강관리로 시민 건강증진에 있어 높은 ‘우수평가 기관’으로 선정되며 질병 관리청장 상을 받았다.

특히 정읍시보건소는 건강관리사업과 생활체육 활성화 등의 시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읍시보건소가 2019년부터 시행한 이동식 의료서비스 모바일 헬스케어(휴대형 무선 생체 계측 시스템) 사업이 20대~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건강 위험 요인 시민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해 오고 있어 지역사회에서 호평을 받아왔다.

이밖에도 60개소 경로당과 주민센터 등을 중심으로 한 시민건강 체조 등을 확대 운영해 노인성 질환인 관절염 등 어르신들의 만성질환 예방에 기여해 왔다. 또한, 보건소를 방문한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만성질환 관리에 나서는 등 전문적인 신체 활동 관리를 통해 시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해 왔다.

특히 시민들의 걷기 운동의 중요성을 위한 워크온(walk on, 걷기 플랫폼) 사업을 진행한 결과 연평균 55.42%에 달하는 걷기실천율을 보였고, 걷기실천 분위기 확산으로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 기반이 마련되기도 했다.

정읍시는 이와 이 같은 사업을 통해 중등도 이상의 신체 활동 실천율을 2017년 25.3%에서 2019년 49.4%(전국 3위)로 개선했으며 지역주민의 인식 전환에 크게 이바지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제1597호 표창장(사진-정읍시보건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제1597호 표창장(사진-정읍시보건소).

정읍시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 수행을 통해 시민의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질병관리청에서 2008년부터 매년 지역사회 건강통계 산출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건강생활 실천과 관련된 흡연, 음주, 신체 활동 등 해마다 200여 개 건강지표에 대해 지역 건강통계를 발표하고, 주민 건강 수준 파악과 각종 보건사업 기획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전국 253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건강조사 질 관리와 자료 활용, 사업 활용, 지속 활용 가능성, 정책 수립 등을 성실히 진행하는 지자체를 선정, 매년 우수기관으로 표창하고 있다.

이용찬 기자 chans000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