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수요 증가 대응 및 의료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 논의
서동용 의원, 전남의 의료취약성을 개선해 지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것

서동용 국회의원(사진_의원실)

[시사매거진/광주전남]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이 31일(수) 국회의원회관에서 송상락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및 관계자들과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의 필요성을 검토하며 지역의 의료접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라남도는 섬 등 의료접근성이 취약한 지역이 많고, 전국 최초로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하는 등 의료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고 상급종합병원이 부재해 지역민이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전문의 수 역시 턱없이 부족해 대부분의 중증·응급환자는 타 지역으로 전원하여 치료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의대 설립 시 ‘지역인재전형 도입’, ‘소아과,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 필수 인력 양성’, ‘농어촌 의무 실습’ 등 의료접근성 향상 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 전라남도와 서동용 의원은 취약한 의료접근성을 향상하고 지역에 필요한 의료인력을 특화하기 위해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에 대한 내용이 의료혁신협의체 논의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을 공감했다.

서동용 의원은 특히“지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시설이 전남 지역에 여실히 부족하고, 고령화로 인해 의료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의대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하며 “의료취약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공 기자 ballhero@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