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한부모가족의 가족건강성 향상을 위해 1월부터 3월까지 총 8회기에 걸쳐 15가정을 대상으로 “뷰티플 마이 라이프” 라는 주제로 태화모자원과 연계하여 한부모 가족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사진_목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

[시사매거진/광주전남] 목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조혜정)는 "한부모가족의 가족건강성 향상을 위해 1월부터 3월까지 총 8회기에 걸쳐 15가정을 대상으로 “뷰티플 마이 라이프” 라는 주제로 태화모자원과 연계하여 한부모 가족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사전에 교육실 소독은 물론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비한 후에 진행되었으며, 교육과 문화 프로그램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통해 가족건강성이 회복되고 부모-자녀간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가족관계 변화의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한부모 가족의 심리적∙신체적 건강교육, 디지털 사용 교육, 가족사진퍼즐 활동, 원예활동, 목공활동, 마카롱 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부모-자녀가 함께 소통하고 상호작용하여 가족관계를  향상시키는 시간이 됐다.

교육에 참여한 참여자는 “자녀양육에 대해 잊어버렸던 것들을 다시 기억하며 강의를 듣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아이 엄마로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알게 되었고 아이와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또 다른 참여자는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와의 관계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소감을 남겼다.

연계 기관인 태화모자원(원장 채향란)은 다양한 가족교육을 통해 가족 내 역할 및 사회적 역할 인식을 높이고 가족간 이해 및 함께하는 시간을 통하여 한부모가족의 건강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목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목포시에 거주하는 모든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가족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문화, 아이돌봄지원사업, 가족역량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가족 내의 문제를 예방하며,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센터이다.

또한 지역 주민의 행복한 가정을 이루도록 돕고자 건강가정지원사업,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아이돌봄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등 가족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족생활의 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목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