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목포시지부는 "11일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의 갑질에 대한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사진_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목포시지부)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목포시지부(위원장 김정진)는 "11일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의 갑질에 대한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최홍림 의원이 그동안 공무원들에게 행해온 인격무시, 언어폭력 등의 갑질을 지적하고, SNS에 사실이 아닌 글을 게재해 정당한 업무수행을 방해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최홍림 의원이 잘못된 행위에 대한 반성은 커녕 갑질 문제를 제기하는 공직자를 본인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방해하는 세력으로 매도하며 오직 자기 합리화와 여론몰이에 몰입하고 있는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노조는 목포시의회는 최홍림 의원에 대한 의회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밝혀줄 것, 최홍림 의원은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할 것, 최홍림 의원은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의혹제기와 행동으로 시민 불안을 조장하는 행위를 당장 멈추고 공인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취할 것 등을 거듭 촉구했다.

노조가 최홍림 의원의 갑질 행위를 조사한 결과 “바보, 멍충이”“술, 밥을 얻어 먹으니 이렇게 행동하냐”의 언어폭력“시말서를 제출해라,  읽어보고 맘에 들면 책상에 그냥 넣어 두겠다”의 인격무시 등 10여건이 넘는 사례가 확인됐다. 특히 1월에는 공무원이 수개월간의 갑질로 인해 휴직까지 하고 병원 치료중이다고 밝혔다. 

노조는 "향후 최홍림 의원의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이루어질 때 까지 투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고 우선 3월12일(금) 목포시 임시회가 열리는 기간부터 시위를 전개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그동안 목포시의회는 24만 시민을 대변하며,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비판을 통해 민의를 전달하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한편, 집행부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지역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앞으로도, 목포시의회가 집행부와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지역주민의 진정한 대의기관이 되어주기를 바란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최전선에서 시민을 위해 일하는 시의원의 의정활동은 어떤 형태로든 보장받아야 마땅하고 본연의 정당한 의정활동은 그 어떤 방해도 없이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에 비례하여 책임과 의무도 또한 강하게 요구된다. 시의원의 권한과 영향력이 큰 만큼 의정활동이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나 발생하는 피해와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사회적 파장도 매우 크고 결국 시민들에게 그 피해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목포시의회에서 우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은 그동안 도를 넘는 갑질을 행해왔다. 

 우리 노조는 최홍림 의원의 의정활동 자체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공무원이기 이전에 시민으로서 정당한 의정활동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지지와 찬성을 보낸다.

 다만 의정활동이라는 미명하에 그동안 공직자들에게 행해온 인격무시, 언어폭력 등의 갑질에 대해 지적하는 것 이며 SNS에 사실이 아닌 글을 게재해 정당한 업무수행을 방해하는 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다. 

 또한 본인의 잘못된 행위에 대한 반성은 커녕 갑질 문제를 제기하는 공직자를 본인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방해하는 세력으로 매도하며 오직 자기 합리화와 여론몰이에 몰입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이에 우리 노조에서는 더 이상 이 문제를 좌시할 수 없기에 다음과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하 나 : 목포시의회는 최홍림 의원에 대한 의회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밝혀 시의회의 위상을 높이고 의회 무용론과 의원 자질론에서 자유로워지기를 간곡히 바란다.

하 나 : 1,300여 공직자의 자긍심을 떨어뜨리고 말도 안 되는 억지와 갑질로 직원들의 사기를 꺾는 최홍림 의원의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강력히 촉구한다.

하 나 : 최홍림 의원은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의혹제기와 행동으로 시민 불안을 조장하는 행위를 당장 멈추고 공인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 

위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우리 노조는 조합원들의 권익과 보호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며, 이후의 모든 사태에 대해서는 최홍림 의원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2021년 3월 11일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목포시지부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