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칭 여수시청년일자리추진단 중심으로 인재육성-일자리연계 정책 펴야”

여수시의회 고용진 의원이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업무를 전담할 가칭 여수시청년일자리추진단을 만들자는 제안을 했다.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업무를 전담할 가칭 여수시청년일자리추진단을 만들자는 제안이 나왔다.

여수시의회 고용진 의원은 지난달 26일 제208회 임시회 10분발언에서 “전담기구를 중심으로 지역인재를 다양한 자원과 연계하는 우리만의 정책모델을 만들어보자”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고 의원이 제안한 정책모델은 민관산학이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이 인재들과 일자리를 매칭하는 사업을 상설적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다.

이미 경남도의 경우 ‘통합 교육추진단’을 만들어 이 같은 시책을 추진하고 있고, 2013년부터 ‘경남형 기업트랙’을 운영해 1000여 명의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고 의원은 여수의 경우 타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회자원과 기회가 많으므로 이러한 자원을 연결하는 작업이 더욱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늘어나는 청년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청년일자리 창출은 꼭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실제 국토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지역 간 인구이동 사유에서 ‘직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2013년 19.5%에서 2019년 21.6%로 다른 사유에 비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고 의원은 이에 대해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떠나면 여수시는 활력을 잃고,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청년일자리 창출은 일자리 창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조대웅 기자 sisa008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