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주인으로 함께 성장하는 민주시민교육”
- 교육과정과 학교문화의 민주주의 실천 방안 모색

전라남도교육청은 4일(목) 전라남도교육청 체육교육센터에서 교육지원청 민주시민교육 업무 담당자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민주시민교육 담당자 연찬회’를 갖고 이런 내용의 ‘2021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을 밝혔다.(사진_전라남도교육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올 한 해 전남 도내 각 급 학교에서 존중과 자율, 연대의 시민적 가치를 확산해 교육과정과 학교문화의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한 민주시민교육이 강화된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4일(목) 전라남도교육청 체육교육센터에서 교육지원청 민주시민교육 업무 담당자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민주시민교육 담당자 연찬회’를 갖고 이런 내용의 ‘2021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학생들을 자신과 공동체 삶의 주인임을 자각하고 민주주의 이념과 가치, 제도와 절차를 이해해 삶의 주인으로 함께 성장하는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기르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27개의 민주시민학교를 운영해 교육과정과 삶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학교상을 구현하고, 지난 해에 이어 ‘남도민주평화길’ 여수, 강진, 장성편을 제작해 학생들이 우리 지역의 민주시민정신의 가치를 찾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전남학생의회와 학생참여예산제 운영 등으로 학생자치활동을 더욱 활성화하며, 민주시민교육 현장지원단 운영과 미디어 리터러시 연수, 학교자치 역량 강화 연수 등을 통해 교원들의 민주시민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날 연찬회에서는 ‘2021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 안내와 함께 올해 전체 학교에 도입되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학교자치기구(학생회, 교직원회, 학부모회) 구성’으로 교육주체 모두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 전라남도 학교자치 조례 정착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전남의 학생들이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자기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학교문화의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학교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이 실제로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제대로 갖추고 발휘하는 민주주의자를 기르는 교육으로, 참여와 실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길러진다.”고 덧붙였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