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코로나19 장기화에 한파가 더해지면서 외출 대신 ‘집콕’을 하는 사람이 늘고 실내 활동량도 크게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IPTV 특히, VOD와 지난해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이용이 크게 증가하며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결합상품의 신규가입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도 최근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IPTV 서비스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어 유튜브 등의 서비스를 IPTV에서 직접 시청 가능하며 최근에는 LG유플러스에 이어 KT올레도 IPTV를 통해 넷플릭스 리모컨 클릭을 통해 간단하게 시청 가능하게 됐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서비스들의 이용량이 많아지면서 각 가정에서 인터넷가입 시 사은품으로 증정되는 현금과 상품권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티비(TV) 결합상품의 경우 약정 기간이 만료 시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재약정 하는 것보다 통신사를 변경해 인터넷을 신규가입하는 것이 현금사은품 지원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통신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과 IPTV 등의 신규가입 문의도 지난해에 비해 약 30% 가량 증가하였으며 특히, 인터넷비교사이트로 문의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는 SK, LG, KT, 헬로비젼 등의 인터넷 사업자의 인터넷 가입 시 요금과 혜택을 비교하는 곳으로 인터넷 가입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쉽게 인터넷 가입을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통신 패턴에 최적화된 전문적인 1:1 상담을 통한 상품 추천과 통신사에 상관없이 바로 가입 및 변경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장점이다. 더불어 통신사 고객센터나 일반 오프라인 대리점에 비해 약 10만원 이상 많은 현금 사은품을 지급한다는 점도 ‘인터넷비교사이트’의 장점으로 뽑히고 있다.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로는 ‘사은품’이 손꼽혔다. 고객센터 대비 지급되는 금액이 크고, 현금사은품이 지급된다는 점에서 주로 젊은 연령층 사이에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일어나면서 비대면 온라인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정당함’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인터넷 사용량이 증가하며 신규가입 문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집에서 시간과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IPTV 가입 문의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인터넷비교사이트 '정당함'은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공식 승인을 받은 법인 업체로 현재 인터넷 설치사고수를 0건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설치 당일 인터넷가입 현금지원과 함께 지급 내역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