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최첨단 BLS(blended Learning Smart) 강의실 구축
상태바
군산대, 최첨단 BLS(blended Learning Smart) 강의실 구축
  • 오운석 기자
  • 승인 2021.02.26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인문대학에서 BLS 강의실 시연회 개최
군산대는 온/오프라인 지원 학습관리시스템이 구비된 BLS 강의실을 구축하고, 시연회를 개최했다.(사진-군산대)
군산대는 온/오프라인 지원 학습관리시스템이 구비된 BLS 강의실을 구축하고, 시연회를 개최했다.(사진-군산대)

[시사매거진/전북] 군산대학교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미래지향적 최첨단 스마트 교육환경을 구축하며 주목받고 있다.

군산대는 온/오프라인 지원 학습관리시스템이 구비된 BLS(Blended Learning Smart) 강의실을 구축하고, 25일 인문대학 2층 강의실에서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연회에는 곽병선 총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 사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BLS강의실은 군산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이 추진한 KSNU BLS(Blended Learning Smart) 강의실 구축사업의 일환이며, BLS일반강의실 18식, BLS실험실 1식 등 총 19식이 구축되었다.

이 강의실은 온/오프라인 강의가 가능한 확장성 있는 통합교육환경을 지원하는 최첨단 교육시설로, 그 효용도가 매우 높다.

유연성, 확장성, 용이성을 구비한 원격교육 플랫폼 역할을 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유연한 교육 도구 및 시설로 활용될 것이 기대된다.

강의실에는 통합강의 방송시스템이 도입되어 있어, 다채널 스트리밍 지원, 다양한 형태의 레이아웃 영상 송출, 영상 제작 등이 가능하다.

또한 웹강의 연동시스템, 터치모니터, 오디오믹서, 무선마이크, 콘솔데스크, 천장 거치형 대형 모니터, 추적카메라, 전자칠판, 원격제어 카메라 등 최첨단 강의 콘텐츠 제작 장비를 구축하여, 교수자 1인 운용 기반의 고퀄리티 강의 콘텐츠 제작 및 실시간 강의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군산대학교는 BLS강의실을 인문대학 2개소, 예술대학 2개소, 사회과학대학 3개소, 자연과학대학 3개소, 공과대학 3개소, 해양과학대학 3개소, 산학융합공과대학 3개소 등 각 단과대 별로 적정수를 구축함으로써, 전체 학과 및 부(전공)가 유연하고 능동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을 완비하게 되었다.

이 사업을 추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의 양현호 단장(기획처장 겸)은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고, 사회 트렌드 역시 온택트화 되어가면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하는 상황에서, 온/오프라인 적용이 가능한 교육환경 구축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면서, “이런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육환경을 단순히 개선하는 것만이 아니라, 시대적 니즈를 충족하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군산대학교는 2021학년도에는 BLS 강의실 구축사업을 1학과 1실을 목표로 전체학과로 확대할 계획이다.

BLS강의실 구축으로 군산대학교 재학생들은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되던 서책형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스마트 교육을 받으며 미래인재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