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시도지사, 주요 부처 장관들도 참석해 '초광역도시 실현' 힘 모아
부전역·가덕도 인근 해상·부산신항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개최

지난해 2월13일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_부산시 홈페이지 이미지)

[시사매거진] 지역균형 발전 적극 지원 표명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부산 부전역, 부산신항 등을 순회하며, 국가불균형 해소와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을 각각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홍남기 경제부총리, 전해철 행안부 장관, 변창흠 국토부 장관, 문성혁 해수부 장관, 김사열 균형위 위원장 등 정부 주요 부처 인사들도 참석해 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을 드러내면서 메가시티 실현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연초 신년사에서 “한국판 뉴딜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고 지역이 주체가 돼 지자체와 주민, 지역 기업과 인재들이 머리를 맞대고,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발전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부・울・경 800만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묶어 초광역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 방향에 부합하는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초광역도시’라는 슬로건 아래 치러진 이 날 행사는 세 단체장이 각각 분야를 맡아 상징적인 현장에서 ▲생활공동체 ▲경제공동체 ▲문화공동체 ▲행정공동체 등 주요 과제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송철호 울산시장이 부전역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생활공동체와 행정공동체 조성 과제를 발표했다. 부전역은 앞으로 구축될 동남권 광역교통망의 최중심지라는 의미를 가진 곳이다. 

송 시장이 발표한 생활공동체 조성 주요 과제는 우선, 동남권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과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해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교육혁신 플랫폼 구현이다. 

이와 함께 동남권을 안전한 초광역도시로 만들기 위한 광역재난 관리체계 도입, 코로나19로 더욱 중요해진 의료관리 네트워크 강화, 안심 먹거리를 위한 농산어촌 통합관리 등도 주요 과제다. 

행정공동체는 800만 부·울·경이 하나의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이루는 것으로, 기존 지자체는 그대로 각각 있으면서 공동사무를 함께 추진하는 ‘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을 설립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해 말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2개 이상 지자체가 공동으로 광역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 광역연합 형태의 특별지자체를 둘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추진의 길이 열렸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날 발표를 통해 “메가시티로 가는 최우선 과제이자 핵심 동력은 동남권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조성하는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이라며 “부・울・경을 잇는 전동열차 도입과 동남권 광역철도·대순환철도 건설은 물론 동남권 어디에서든 가덕도신공항까지 1시간 이내 갈 수 있는 대심도 GTX와 신해양운송수단인 위그선까지 뒷받침되면 초광역도시로의 도약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가덕도신공항 예정지를 바라보며 가덕도 인근 해상에서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가덕도신공항 건설 추진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되면 패스트트랙 추진을 통해 동남권 허브공항으로서 가덕도 신공항을 조기 개항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동남권의 획기적인 문화‧관광 발전과 혁신성장의 계기가 될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공동 대응을 비롯해 동남권을 아우르는 문화‧관광 공동‧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동남권을 새로운 단일 문화공동체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울・경이 공동 대응해 가덕도 신공항을 조속히 건설하고, 경제‧문화올림픽인 2030월드엑스포를 유치하게 된다면 동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이라며 “동남권 아시아 문화 허브 구축, 동남권 관광벨트 조성 등을 통해 하나의 문화공동체를 형성해 동북아의 문화‧관광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부경대학교의 한나라호 선상에서 동남권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 활력을 제고할 경제공동체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전략으로 부산항신항, 진해신항, 가덕신공항과 철도로 조성될 트라이포트(Tri-Port) 배후 지역을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물류가공산업 단지로 조성하는 한편 금융, 전시·컨벤션 등 물류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국제물류자유도시를 연접시켜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물류플랫폼은 기존의 트라이포트 인프라에 5G,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물류처리를 자동화한 개념이다. 

또한 울산과 경남 창원의 우수한 수소 인프라와 관련 기업들을 바탕으로 공동 연구개발 등 수소 분야 협력을 강화해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을 구축할 계획이다. 울산과 경남의 앞선 수소 인프라가 상호 연결되고 부산의 수소 수요가 결합되면 동남권은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경제권으로 탄생할 전망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동남권 메가시티는 부·울·경의 발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초광역 협력, 균형발전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동남권이 또 하나의 수도권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메가시티 추진 업무를 각각 맡아왔던 부·울·경은 이날 행사를 계기로 합동추진단을 구성·운영해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출범과 시민 공감대 형성 등 실질적인 협력에 더욱 가속을 낼 전망이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