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26일까지 4일간의 일정

23일 진행된 정읍시의회 제261회 임시회에서 이익규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근대문화유산 지구 지정'을 위한 지행부의 노력을 주문하고 있다(사진-정읍시의회 홍보팀).

[시사매거진/전북] 정읍시의회(의장 조상중)의 제261회 임시회가 23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는 오는 26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자치 행정위원회 소관의 정읍시 정책실명제 운영 조례안 외 3건, 경제산업위원회 소관 정읍시 공중화장실 설치와 관리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외 10건을 심사한 후 26일 마무리된다.

23일 임시회에서는 이익규 의원과 이도형 의원의 5분 발언이 이어졌다. 이익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정읍시 신태인읍 화호리 일대의 ‘근대문화유산 보존과 활용방안’을 집행부에 주문했다.

이 의원은 “신태인읍 화호리 일원은 일제 강점기의 삶과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근대문화유산의 마지막 보고”라고 밝히고, “이들 유적은 한 시대의 문화유산을 보존해야 할 대상임과 동시에 활용을 통해서 우리 생활과 연결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대상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화호리에 남아있는 개인 소유의 문화유산들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미래유산에 대한 개념 및 가치 정립에 힘쓰고 체계적으로 보전해나가야 하며 화호리 일대에 산재한 적산가옥들을 매입하여 마을 공동의 역사관,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활용하고, 역사관 주변의 환경을 공원처럼 조성하여 정주(定住) 여건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자혜진료소와 일본인 직원합숙소 등을 등록문화재로 등록해 신태인 근대문화유산 지구의 이야기가 역사 마을로 엮어지는 노력을 통해 군산에만 집중돼 오던 근대문화유산 지구가 김제, 신태인 지역 등으로 연결해 정읍과 김제, 군산 등이 하나의 근대문화유산 관광지구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전북 투어 코스가 개발되게 하자 관광코스 개발 등의 노력을 주문했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 식량 수탈의 역사가 대부분 호남지역에 집중되어 있었고, 우리나라의 모든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일제가 1908년 처음 서울에 문을 연 후, 목포항과 군산항을 통해 호남의 농·축·수·산 자원들을 일본으로 실어갔고 정읍 지역에는 신태인 지역만이 아니라 곳곳에 일제의 수탈을 엿볼 수 있는 근대문화유산 자료들이 흩어져 있다.

이 당시 고부 눌제 유역의 동양척식주식회사(이하 동척)는 현재의 고부중학교였고, 동척의 사무실은 현재의 근대문화유산 ‘정읍조재홍가옥’이었으며, 동척의 돈은 고부면 소재지의 금융은행, 이들이 수탈한 농산물은 신태인 도정공장을 거쳐 김제에서 생산된 쌀과 함께 군산항으로 보내졌다.

따라서 일제의 수탈 경로에 흩어져 산재했던 동양척식주식회사와 이들이 자행했던 가혹했던 수탈의 역사를 한눈에 배울 수 있게 하는 코스로의 개발 등은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여러 아쉬움을 남겼다.

23일 정읍시의회 제261회 임시회에서 이도형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행정수요에 맞는 공무원 정수 설정'과 '정규 공무원 채용 원칙' 등의 제도화를 강력 주문하고 있다(사진-정읍시의회 홍보팀).

이도형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전북도의 감사에서 지적된 ‘공무직 채용 부적정 처분’과 ‘행정수요에 맞는 공무원 정수의 설정’과 ‘공무원 채용 원칙’ 등의 도 감사 결과를 지적하고 바람직한 규정 등 새로운 규정 제정과 집행부의 혁신 등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이어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며 지역에 청년이 없다고 걱정을 하지만 정작 정읍시는 불투명한 인사운영으로 청년과 시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면서 “저에게도 시청에서 뽑는 일자리에 응시하려는데 미리 내정자가 있는지 알아봐 달라는 분들이 상당수 있었다”며 “제게 조언을 구했던 청년들이 느낄 박탈감과 배신감에 뭐라고 위로하기도 힘들 지경”이라고 감사 결과를 개탄했다.

덧붙여 “단체장들이 그런 유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행정수요에 맞는 공무원 정수를 정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정규 공무원 채용 원칙으로 세워야한다”며 “불가피하게 공무직이나 계약직 직원을 채용할 경우 누구의 청탁도 통하지 않는 제도를 만들어줄 것”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용찬 기자 chans000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