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유일 사업 올해 3년차…100인 미만 중소기업 대상
업무대행직원에 대행기간 산정해 최대 200만원 지역상생카드 지급

광주광역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광역시 일가정양립지원본부는 100인 미만 중소기업 대상 육아휴직 업무대행 수당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맞벌이 부부의 자녀 돌봄 부담이 가중되고 단기 육아휴직이 필요함에 따라 2월부터 수당을 지원한다.

육아휴직자 업무대행 지원 사업은 광주시가 전국 최초 유일하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육아휴직활성화 사업으로, 대체인력이 없어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못하는 직원과 업무를 대행하는 직원의 고충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019년 처음 실시해 현재까지 32개 기업 44명을 지원했으며, 열악한 지역중소기업 근로자가 마음 편하게 육아휴직을 사용하고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직원도 육아휴직자를 배려하는 등 직장 내 일가정양립 문화가 확산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올해 지원대상은 100인 미만 중소기업 근로자 중 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직원이며, 올해 1~12월 중 10개월간 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행했을 경우 월 20만원씩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육아휴직자 1명의 업무를 대행하는 최대 2명(10만원)까지 가능하며, 10개월 미만일 경우 기간에 따라 산정된 금액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지역화폐인 광주상생카드로 지급한다.

지원조건은 100인 미만 중소기업 중 회사여건 및 특수사항으로 인해 대체인력을 채용하지 못한 기업이다. 고용보험을 가입하고 육아휴직자의 고용을 보장하고 자동육아휴직제를 준수하여야 한다.

지원기업에게는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을 위한 무료 컨설팅, 가족친화경영프로그램 지원사업 등의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신청방법은 업무대행수당 신청서 등 소정의 서류를 작성해 일가정양립지원본부 직장맘지원센터로 제출하면 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방법 및 자세한 문의사항은 일가정양립지원본부 직장맘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되며, 신청서류 등은 시 홈페이지 및 일가정양립지원본부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제순자 일가정양립지원본부장은 “3년째 시행하는 육아휴직업무대행수당 지원 사업은 해당기업, 휴직자와 업무대행자에게 만족도가 높은 틈새지원 사업이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지만 일하는 모두가 마음 편하게 육아휴직을 사용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일가정양립지원본부는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를 위해 중소기업의 육아휴직 활용을 활성화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창안하고 있으며, 특히 임산부 고용유지를 위한 지원금도 전국 최초로 신설해 호응을 얻고 있다.

신진화 기자 hero1145@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