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지역 내 상권특성 반영한 맞춤형 지원 시작

자치구별 소상공인 전담 플랫폼 통해 금융‧경영 원스톱 지원

서울시청사 (자료제공_서울시)

[시사매거진] 소상공인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금융상담'과 '경영개선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이 25개 전 자치구에 1개씩 설치돼 맞춤형 운영을 시작한다. 자치구 내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지원부터 경영 상담‧교육‧컨설팅을 전담하고, 불가피하게 폐업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장 정리와 재기도 밀착 지원한다.

서울시가 서울경제 허리 역할을 하는 69만 서울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워주는 '2021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화요일 밝혔다. 

먼저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이 자치구별로 1개소씩 설치를 완료,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그동안은 자금지원과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서울신용보증재단(지점)과 자영업지원센터를 각각 방문해야 했다.

올해부터는 이 두 가지 지원을 영업장 소재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에서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그동안 시 자영업지원센터(1개소)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었던 생애주기별(창업기~성장기~퇴로기) 종합서비스를 영업장에서 가까운 지점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게 돼 소상공인들이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월부터는 코로나19 이후 지역상권 중심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맞춰 혁신 생활창업을 주도할 상권혁신 아카데미(성수동 소재)를 운영한다. 

시행 첫해인 올해에는 외식업(디저트 포함) 위주로 20명의 교육생을 선발, 철저히 준비된 창업자 양성을 목표로 실무중심의 교육, 멘토 사업장 체험, 모의 창업훈련 등을 제공한다. 교육생 선발 등 상세한 사업 일정은 3월 중에 추가 안내할 예정이다.

올해도 코로나19로 폐업(예정)소상공인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는 사업정리 및 재기에 필요한 비용을 800개 점포에 지원한다.

올해 폐업(예정) 소상공인이 지원을 신청하면 전문가가 사업장을 찾아 사업장 정리에 필요한 컨설팅과 업종전환 및 재창업, 취업 등과 관련된 상담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와 함께 임대료, 점포원상복구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업체당 최대 200만원의 지원금도 지급한다.

사업별 지원 내용 및 일정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