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까지 고통받는 자영업자 생계 곤란 등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 완화
유흥시설의 경우 오후 10시까지 운영시간 제한
최근 확진자 발생이 많은 목욕장업의 경우 사우나·찜질시설 운영 금지

기장군청 관내 정관보건지소 임시 선별검사소.(사진_시사매거진DB)

[시사매거진] 부산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1.5단계로 조정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최근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고는 있지만, 전체적인 확진자 수가 감소추세에 있고, 감염재생산 지수도 0.84로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돼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후 서민경제를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1.5단계로 조정됨에 따라 식당·카페, 노래연습장, 실내스탠딩공연장, 실내체육시설, 파티룸 등 다중이용시설은 방역수칙 준수하에 운영시간 제한이 해제된다. 

영업이 중단됐던 유흥시설은 위험도 최소화를 위해 강화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영업이 재개된다. 

다만 최근 환자 발생이 많았던 목욕장업 시설의 경우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2단계 수준의 강화된 방역조치를 적용하고, 5인 이상 사적 모임은 위험성을 고려해 집합금지는 그대로 유지되나, 직계가족에 대해서는 동거가족이 아니더라도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적용하지 않는다.

시 관계자는 “자율적인 방역 강화를 전제로 영업제한을 완화하는 만큼 각 시설에서는 방역수칙을 자체적으로 강화해 운영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특히 방역수칙 위반 시에는 과태료 처분과 별개로 2주간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지게 됨을 유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