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조직의 복잡한 형상을 바이오프린팅 기술로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

생체모방형 인공조직 및 오가노이드 제작에 높은 활용도 기대

[티앤알바이오팹] CI

 

[시사매거진]3D 바이오프린팅 전문 기업 ㈜티앤알바이오팹(246710, 대표이사 윤원수)이 간 조직의 형상을 3D바이오프린터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단면 패턴을 갖는 인쇄물의 제조 방법 및 장치'에 대한 미국 특허 취득을 완료했다.

이 특허기술은 인체 조직의 정밀한 패턴을 구현할 수 있는 바이오프린팅 기법에 관한 기술이며, 다양한 종류의 세포를 동시에 빠르고 정밀하게 프린팅할 수 있어 향후 간 오가노이드뿐 아니라 신경다발, 혈관 등 다양한 인체 조직을 프린팅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회사가 가진 차별화된 바이오프린팅 기술로서, 기존 생물학 분야에서 구현하기 힘든 기술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회사가 진행 중인 생체모방형 인공조직 및 오가노이드(장기유사체) 연구개발에 직접 활용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을 활용해 개발하고 있는 간 오가노이드에 대한 연구 결과는 지난해 4월 세계적 학술지인 ‘Small’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된 바 있다.

오가노이드는 인간의 장기와 유사한 기능을 갖는 미니 장기로서 신약의 효능 및 독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의 치료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한편, 티앤알바이오팹 해당 기술에 대해 국내 및 일본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유럽, 중국에도 특허 출원을 완료해 등록 심사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