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핑계로 시민 아픔 잊은 후보들 반성 촉구,‘당장 구하라’

도탄에 빠진 시민을 구할 10가지 방안 제시

박인영 후보

 

[시사매거진]오늘(8일) 10시, 박인영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1호 공약을 발표했다.

부산을‘긴급 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며 말문을 연 박인영 후보는“재난이 본격화된 상황에서 다른 후보들의 인식이 너무나도 방만해 이 같은 공약 발표를 준비했다.”고 공약의 의미를 설명했다.

“선거에서 이기겠다는 마음에 다리가 부러지고, 부러진 갈비뼈가 폐를 찔러 숨쉬기조차 어려운 환자에게 사탕을 물리고, 풍선을 내밀며 먼 미래의 희망을 그려보자고 합니다.”라며,“답답해서, 이렇게 사이렌을 울렸습니다.”라고 다른 후보들을 겨냥했다. 다른 후보들의 인식과 정책에 현실과 시민이 빠져 있다는 것.

‘부산에는 서비스업과 자영업이 월등히 많고, 따라서 부산의 고통은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크다’는 것이 박인영 후보의 주장. 주력 산업들조차 뿌리가 흔들리는 상황이라며,‘이 상황을 붙들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응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 벌써 회복이나 재활, 재기를 말하는 것은 시장 후보의 자격이 없다’라는 것이 박인영 후보의 주장이다. 비전이라는 핑계로 화려한 미래를 말하고 사람을 챙기는 척하며, 한가한 생활 정책들을 수십 개씩 던지는 상황에 대해, ‘그런 공약은 헛공약과 거짓말’로 규정했다.

“재난이 닥치면 응급조치, 회복과 재활, 재기의 순으로 재난을 해결해나갑니다. 지금은 응급조치에 주력할 때입니다.”라며, 자신의 공약을 응급조치에 비유했다. 박인영 후보는 △생사를 넘나드는 중환자부터 챙긴다. △뿌리가 흔들리는 산업과 업종부터 챙긴다. △다급한 삶의 문제부터 챙긴다는 기본원칙 아래, 시 예산 3조 원의 확보 방안을 설명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추진 중인 사업의 규모 축소, 추진 시기 조정 5천억 원, △채무 지급 시기 조정, 만기 연장 7천억 원, △전출금 지급 시기 조정 2천억 원, 국가 보조사업 중 시비 부담 시기와 규모 조정 3천억 원, 기금 2천억 원, 특별회계 사업 조정 1천5백억 원, 공공기여금과 공유재산 매각 4천억 원 등이 포함되었다.

이를 통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민생재난 특별기금’ 설치 1조 4,728억 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누구나 신용등급 대출한도 상관없이 3천만 원씩 빌리고 1년간 이자 없이 사용 가능한 ‘민생경제 응급대출’에 2,225억 원, △ 폐업지원프로그램인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을 최대 20,000개까지 5백만 원씩 지급하는 형태로 1,000억 원, △폐업한 사업장 대표들이 다시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민생 리모델링 센터 30개소 설치·운영에 200억 원, △문화·예술, 문화기반 콘텐츠 벤처, 관광인프라, 마이스와 컨벤션 분야 등에 대한 자금지원에 2,150억 원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개인에게 직접 지원하는 사업으로는 △긴급 일자리 20,000개 만들기에 4,230억 원, △13만 명 대상 일자리 사각지대 긴급 지원 1,300억 원, △긴급 사이버학원 운영으로 15,000개 일자리를 만드는데 1,400억 원, △긴급 동네 보육센터 205개 설치·운영에 677억 원, △영세자영업자 고용보험지원금 200억 원 등 민생재난 특별기금 마련을 위한 기금 외에도 총 1조 5,272억 원을 즉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박인영 후보는 “여러 가지 논란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반론이 있다면 선거운동을 다 접고서라도 머리 맞대 밤새워 끝장 토론하겠다.”며 결의를 내비쳤다. 후보는 또 “더 많은 대책을 드리지 못해 송구하다.”며, “부산시가 그저 숨만 쉬면서 버틸 수 있도록 예산을 줄였고, 이렇게 하지 않으면 부산의 민생생태계가 지켜질 수 없을 것 같아 이러한 발표를 하게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