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의 환골탈태(換骨奪胎), ‘바실스타’ 비타민 청국장

빈맥스코리아(주)는 Creation(창조), Craft(기술), Credit(신뢰)라는 기업경영이념(3C)을 토대로 미생물 생명공학으로 콩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기능성 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곳은 전라남도의 BT산업 육성전략에 부응한 산학연 산업클러스터 선도기업으로서의 비전을 가지고 세계적 ‘식품전문회사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빈맥스코리아(주) 이오형 교수(목포대, 생명공학전공)는 25년간 청국장 발효균을 연구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포도로부터 고성능 청국장 발효균을 분리하여 사용함으로써 기본적으로 점질물이 풍부한 청국장을 생산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곳에서는 천연식품을 이용하여 각종 비타민을 강화한 고영양 청국장을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반짝 인기를 끌다 사라지는 일회성 건강식품들의 출몰현상이 잦았습니다. 청국장이 가장 훌륭한 건강식품이라는 것은 모두 알지만 저는 여기에 삼백초, 싸리버섯, 아주까리, 클로렐라 등 다양한 천연식품을 이용하여 비타민들을 강화함으로써 세계 4대 건강식품의 하나인 청국장을 보다 완벽한 건강식품으로 개선시켰습니다.”
이어, 빈맥스코리아(주)는 분쇄된 콩의 발효를 통해 점질물(폴리감마글루탐산)의 함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청국장의 품질을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혈당강하용 한방청국장을 연구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함으로써 진보적인 기술을 보유하는 데 이르렀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최고의 품질과 최적의 가격으로 신선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제품은 순수한 100% 국내산 원·부자재만을 사용하여 모든 안전검사를 거쳐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동의보감과 같은 한의서에 혈당강하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 백출, 지골피, 천마 등 6가지 한약재들을 이용하여 청국장의 당뇨예방 기능을 배가시킨 기능성 ‘한방청국장’을 개발하여 특허 출원하는 등 다양한 기능성 청국장들을 생산하고 있다. 그중 바실스타 비타민 청국장의 출원은 차세대 청국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 빈맥스코리아(주)의 제품들은 전라남도 도지사 지역명품 인증을 받을 정도로 우수한 제품들이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목포대학내 창업센터에서 판매되고 있다.
바실스타 비타민 청국장의 특수성
바실스타 비타민 청국장은 필수 영양소들, 특히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의 섭취를 효율화하고 각종 성인병 등에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삼백초, 클로렐라, 둥근 돌김, 파래, 아주까리, 효모, 싸리버섯, 쌀눈, 연어, 머위, 소회향과 같은 천연식품을 원료로 하여 다양한 비타민을 강화하도록 한 것이다. 바실스타 청국장은 국내산 대두와 각종 비타민 또는 특정 비타민을 고르고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들을 선별한 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지24를 접종, 발효시킨 후 숙성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바실스타’란 명칭은 발효를 가장 잘하는 ‘스타’ 바실러스 균주를 스타터로 이용한다는 의미로 붙여진 말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청국장은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각종 생리 활성 물질들이 생성됨으로써 항암성, 혈전용해, 고혈압 방지, 당뇨, 비만, 골다공증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 또한 바실스타 청국장은 여러 종류의 비타민 함량이 매우 높고 냄새도 거의 없다.
지금은 미생물을 이용하여 대나무를 발효시켜 제조되는 대나무발효액으로 콩을 불려 대나무 통에서 청국장을 발효시킨 대나무 청국장 개발에 진력하고 있다. 조만간 대나무 통을 이용하여 이를 포장한 친환경적 대나무 청국장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빈맥스코리아(주)는 기능성 청국장 외에도 생청국장, 찌개용청국장, 청국장 발효균 등 다양한 청국장관련 제품들을 목포대학내 창업보육센터에서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