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회 방문해 이낙연 대표·김종인 비대위원장에 4·3특별법 통과 위한 초당적 협력 요청

[시사매거진/제주] 원희룡 지사는 28일 국회를 방문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여·야를 넘나들며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는 좌남수 의장과 정민구·강연호 부의장, 강철남 4·3특위 위원장을 비롯하여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 문종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대진 4·3특위 부위원장도 함께 방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낙연 대표를 만나 “4·3희생자 및 유족들의 명예회복과 피해회복이 시급하다”며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전달했다.

이어 원 지사는 오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한 제주도의회와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대표는 “4·3특별법은 여·야 합의로 통과시켜야 진정한 의미가 있다”며 “2월 임시회 내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서 원희룡 지사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4·3특별법은 정쟁의 사안이 아니라 역사와의 관계 문제”라고 강조하며 “화합의 의미가 담긴 초당적인 협력으로 4·3특별법이 조속히 처리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의힘이 과거 4·3특별법에 소극적이었다는 오해도 이번에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며 개정안 통과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김종인 위원장은 “70년 넘게 지난 아픔을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것은 매우 안타깝다”며 “당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도민들의 문제이니 국회에서 잘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좌남수 도의장을 포함한 제주도의회는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을 만나 4·3특별법의 2월 임시회 내 통과를 촉구했다.

도의회 의장단은 28일에 이어 29일에도 국회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4·3특별법 개정안은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행안위 법안심사소위 등을 거쳐 2월 26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3특별법 개정안은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과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의 발의로, 지난 11월 2차례에 걸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안건이 상정됐으나, 행안위 법안심사소위 심사 후 더 이상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이 논의되지 않았다.

이에 지난 1월 8일 4·3유족회 등은 “70여 년을 기다린 명예회복과 피해회복이 다시 무산됨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며 4·3특별법 처리 불발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100여개 기관·단체가 모인 ‘제주4·3특별법 개정 공동행동’에서는 “2월 임시국회가 우리들의 기다림의 마지노선”이라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양기철 기자 ygc9966@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