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15일 접수, 총 350명 선발…대중교통 관심 시민 누구나
대중교통 친절도, 안전운행 여부 등 모니터링해 시에 신고 역할

광주광역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광역시는 시내버스와 택시의 친절도, 안전운행 여부, 대중교통 시설 상태 등을 모니터링 하는 대중교통 시민모니터단을 공개모집한다.

모집기간은 다음달 1일부터 15일까지이며, 대중교통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50명 늘어난 350명을 모집하며 활동실적에 따라 소정의 실비를 지급하고 분기별로 우수모니터를 선발하여 표창할 계획이다.

신청은 다음달 1일 올라올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해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민모니터단에 선정되면 시내버스,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의 입장에서 운수종사자의 친절도, 안전운행 실태 등을 평가하고 버스·택시정류소 등 교통관련 시설물을 점검해 신고하거나 제안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광주시는 시민모니터단이 실시한 운수종사자 친절도 평가결과를 서비스평가에 반영해 운송업체에 지급하는 보조사업비 등을 차등해 지원 중이며, 지난해 하루 평균 29건, 총 8946건의 점검, 개선사항 및 제안을 전달받아 교통행정에 반영했다.

손두영 시 대중교통과장은 “시민모니터단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의 눈높이에서 서비스 개선을 위한 활동이다”며 “안전하고 편안한 대중교통을 위한 이번 공개모집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진화 기자 hero1145@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