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oT 활용해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자를 대상으로 사전 건강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광주 서구, 스마트폰 활용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본격화 (사진_광주서구청)

해당 사업은 건강관리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의 어르신 600명을 대상으로 하며,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여 전문인력이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 19 상황을 감안하여 시간당 인원을 제한하기 위해 유선 신청 후 예약제로 운영하고, 철저한 방역·소독 및 환기를 통해 감염증 예방에 힘쓰고 있다.

또한, 사전검사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행태, 만성질환 현황 등을 파악하여  건강 면담을 마친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미션, 비대면 건강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스마트폰과 전자기계를 이용한다고 하니 많이 어려울 줄 알았는데 담당자의 자세한 설명으로 사용법을 쉽게 익혔다.”며, “혈압이랑 혈당 수치를 전문 의료진이 바로 볼 수 있으니까 마음이 든든하다.”고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였다.

서구청 관계자는 “사전검사를 대면으로 진행하여 대상자의 현재 상태를 자세하게 파악하고, 대상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많은 서구 관내 어르신들이 비대면으로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 및 기타사항은 상무금호건강생활지원센터 방문보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계수 기자 sos01521@daum.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