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지난해 대비 12.4% 증가···상반기에 4,700억 원 신속집행···지역 생산품 우선 계약

[사사매거진/전북] 익산시가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사진=익산시 ci

기획행정국은 25일,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 위기를 돌파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한국판 뉴딜 등 정부 정책과 연계한 신규 사업을 발굴해 내년도 국가예산 8천500억을 목표로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와 공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선제적 대응계획을 밝혔다.

올해 익산시 예산은 국가예산 8천42억을 포함, 1조4천907억 규모로 지난해 국가예산은 12.4% 늘어났다. 시는 지역 경제 상황을 감안해 올해 편성된 재정사업의 신속한 집행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단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또한, 납세자 중심의 세정운영과 공정한 세원관리로 신뢰세정을 구현하고 탈루․은닉세원에 관한 정확한 세무조사와 체계적인 납세 관리를 통해 자주 재원 확충에도 힘쓸 예정이다. 하지만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체납처분을 유예하고 개인회생을 지원하는 등 납세자 보호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재정 신속집행은‘일자리 창출, 서민생활안정’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사업에 자금을 집중 배정해 신속한 지출을 통해 지역 업체와 지역생산품을 우선 계약해 지역 상권과 지역 업체를 보호하게 된다.

이밖에도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인재교육을 위해 8월 준공예정인 모현동 행정복지센터를 평생학습관과 부설 문해교육지원센터로 리모델링해 생활권내 평생교육 여건을 마련, 다양한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인구정책은 4개 분야(주택, 일자리, 출산․보육, 문화환경), 95개 주요사업을 중심으로 행․재정적 역량을 결집해 시민의 자긍심과 행복지수를 끌어올려‘살맛나는 익산! 다이로움 익산’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강태순 기획행정국장은“정치권, 전라북도, 중앙부처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시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장운합 기자 dacom21@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