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코로나19 여파로 경제가 침체화 되면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힘들다고 호소하고 있다. 창업이 어려운 것은 바로 이러한 것이다.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창업이 성공될 수도 아닐 수도 있어서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 눈 여겨 봐야 할 것이 있는데, 창업아이템을 잘 고르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매년 트렌드를 연구하는 기관인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KOREA franchise Development Institute)가 경쟁력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 꾸준히 수익 창출하는 카페 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라고 설명한 디저트39는 소규모 창업을 통해 영업이익이 증가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디저트39에 따르면 손님들이 찾아오는 카페 프랜차이즈로써 접근성이 용이해 비싼 곳에 입점된 곳 들 보다 매출이 적어도 순수한 벌이만 본다면 디저트39가 더 많은 셈이라 설명하며, 이는 임대료와 인건비를 비교하면 알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예비창업자 및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매출만 보게 되는데 매출이 아닌 영업이익을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소규모창업인 디저트39는 직원 한 명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이는 창업아이템의 효율성이 높기 때문이다. 본사에서 완제품으로 오는 디저트를 간편하게 포장만 해 판매할 수 있으며 배달과 병행하면 그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배달 주문이 늘어 점주 혼자서도 영업이익을 크게 증가시킨 점포도 확인할 수 있다. 파주 한 체인점에서는 배달 어플로 배달 맛집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디저트라는 제품의 특징으로 배달 주문이 늘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커피나 음료는 집에서 만들기 수월하지만 디저트류는 장비에서부터 재료가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블루로 단 것을 찾는 홈디족들이 많이 디저트39를 통해 주문했다. 

또한, 광주의 한 점주님은 디저트39 창업 전 유명 카페 프랜차이즈를 운영했는데 임대료와 인건비를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적자를 봤지만, 디저트39로 업종전환해 현재 임대료와 인건비까지 주고도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처럼 디저트39는 소규모 창업으로도 경쟁력이 높은 창업아이템으로 회전율도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대다수 고객들이 디저트39에서만 먹을 수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를 소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저트와 음료를 함께 즐기는 세트 형태의 주문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배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는데, 아이템의 차별성이 떨어지는 커피나 제과점이 아닌 독점성과 차별성으로 무장한 고급 디저트를 판매하는 곳은 디저트39밖에 없으므로 디저트에 수요는 디저트39를 집중되고 있는 모양새를 보여서다. 실제 코로나19에도 매출이 하락하지 않은 브랜드로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나 창업을 하는 창업주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업체 관계자는 “매장 운영 시 효율적으로 운영 해 매출보다는 순이익을 먼저 파악할 것”을 당부했다. 

김민건 기자 dikihi@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