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휘‧오정민‧윤지미‧강민지 학생 팀... 상금 200만 원

수상학생들(왼쪽부터) 김도휘, 윤지미, 강민지, 오정민.(사진_부경대)

[시사매거진] 부산시 주최 ‘제2회 대학생 동아리 인공지능(AI)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주인공은 부경대학교 학생 팀이었다.

이번 경진대회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 발전과 부산지역 인공지능 분위기를 조성 및 확산하기 위해 부산시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기술보증기금,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부경대 김도휘(기계설계3), 오정민(기계설계3), 윤지미(융합디스플레이4), 강민지(제어계측3) 학생 팀은 ‘시각장애인 맞춤형 AI 내비게이션 개발’ 아이디어를 제출, 대회 참가팀 가운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 아이디어는 시각장애인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안내해주는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안을 제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들은 점자블럭이나 음향신호기 등 안내시설이 관리소홀 등으로 제 기능을 내지 못하면 시각장애인들이 길을 찾아갈 때 어려움을 겪는 데 착안, 자신의 현재 위치를 비롯해 신호등 인지 및 안내, 위험요소 분석, 대중교통 이용 등 정보를 제공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했다.

이를 위해 로드스캐너와 디지털맵핑 기술을 이용해 보행경로상황을 탐지하고, 카메라로 주변상황 인식, GPS로 보행자 위치를 분석해 입체음향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신호등 센서와 스마트폰을 연동해 신호등의 색깔과 남은 시간을 알려주고, 버스를 이용할 때에는 탑승할 버스의 현재 위치와 도착 위치, 하차 정류장 안내 등 정보도 제공한다.

한편 이번 경진대회는 1차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20개 팀을 선발한 뒤, 40일간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활동을 하며 보고서 및 발표자료를 제작하고 최종 심사를 거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상인 부경대 팀을 비롯해 모두 9개의 인공지능 아이디어가 수상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