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수 교수 연구팀 표지 논문(사진_전남대)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전남대학교 나경수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전남대 나경수 교수(화학과) 연구팀은 지난 1월 18일 미국화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ACS Sustainable Chemistry&Engineering(영향력 지수 7.632)’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나경수 교수팀(나노구조촉매연구실)은 수소를 저장하고 있는 액체 상태의 유기화합물로 알려진 액상유기수소운반체(LOHC) 물질로부터 수소를 효율적으로 생산시킬 수 있는 불균일계 촉매를 개발했고, 이에 따른 촉매적 현상을 실험 및 이론적으로 규명했다.

특히, 귀금속 종류인 팔라듐을 나노입자 형태로 하여 다양한 다공성 금속산화물에 담지 시킨 고체 촉매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액상유기수소운반체인 유기 화합물 2-[(n-Methylcyclohexyl)methyl]piperidine(H12-MBP)로부터 탈수소화 반응을 나타내 효과적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촉매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촉매의 물성과 탈수소화 반응 수율 사이의 상관관계를 실험 및 이론 화학적 계산을 통해 규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밝혀낸 촉매 현상 및 촉매의 역할에 관한 지식들은 다양한 액상유기수소운반체로부터 효율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고성능 촉매를 설계하고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수소에너지혁신기술사업 및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연구책임자인 나경수 교수를 비롯해 나노구조촉매연구실 김용석 석박사통합과정생, 송요한 석사과정생, 최유열 석박통합과정생이 참여했고, 화학교육과 고경철 교수와 한국화학연구원 박지훈 박사 및 정관용 연구원이 공동 연구자로 참여했다.

신진화 기자 hero1145@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