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의회 시정연설 통해 올해 시정 운영방향 밝혀
- 신재생에너지, 수산식품, 관광 등 3대전략산업 가시화 총력

목포시 김종식 시장은 18일 열린 제363회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2021년도 시정운영을 밝혔다.(사진_목포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김종식 목포시장이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목포시 김종식 시장은 18일 열린 제363회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2021년도 시정운영을 밝혔다.

김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 극복에 매진하면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목포의 미래를 책임질 역점사업과 시정 전반에서 대단히 의미있고 가치있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2020년을 총평했다.

이어 지난해 성과로 ▲해상풍력과 친환경선박산업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육성 기틀 마련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 선정 ▲역대 최고액 국비 8,933억원 확보 ▲대양산단 88.8% 분양 ▲대한상공회의소 선정 기업하기 좋은 도시 1위 ▲대한민국 도시대상 수상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2등급 등을 꼽았다.

김 시장은 “미래 3대 전략산업 등에서 수확의 결실을 맺어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겠다”며 2021년도 주요 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목포신항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과 대양산단의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 구축 등 사업들을 계획대로 추진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이 국책과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할 방침이다.

수산식품 분야는 지난해 기본계획을 마무리한 수산식품수출단지를 연내 착공해 내년에 완공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김과 어묵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및 제품 개발을 추진한다.

관광은 패러다임의 질적 변화를 이어나간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목포의 매력을 리뉴얼하고 개항문화거리 관광루트 개발과 디자인거리, 간판개선, 지중화사업을 통해 원도심 일원을 역사문화공간으로 바꿔나간다.

문화예술 진흥에 대한 의지도 표명했다. 5년간 2백억원이 투입되는 문화도시의 1차 관문인 예비문화도시에 지난해 선정된 흐름을 이어나가 법정문화도시로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 이와 함께 가을페스티벌 기간인 오는 10월 국내 최초의 문학박람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 조성도 이어나간다. 3년 연속(2019~2021) 선정된 어촌뉴딜 300사업을 지렛대 삼아 달리도와 외달도(‘19년), 율도(‘20년)를 포함해 고하도(‘21년)를 거닐고 싶고, 머물고 싶은 힐링의 섬으로 조성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한다. 목포역 철도시설 재배치와 역세권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목포형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해 교통 편의를 증진한다.

일자리 창출과 복지향상을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구)경찰서 부지에 조성 중인 스마일센터, 청소년지원센터, 통일센터와 산정근린공원의 유아교육진흥원 등 유치한 공공기관 설립을 계획대로 추진해 인구 증가를 유인하고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경로당 신설·개보수, 장애인 일자리 확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단체보험 지원 등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목포시가 앞장선다.

김 시장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일상을 되찾고, ‘평화 경제의 중심, 위대한 목포시대’ 실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2021년도 시정 운영 방향 시정 연설】 전문이다.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박창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 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동안 시정발전과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 활동을 펼쳐오신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새해에도 더 많은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지난해는 참으로 힘든 시기였습니다만 우리시는 코로나 극복에 매진하면서도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올해 저와 공직자들은 호랑이처럼 보면서 소처럼 걸어간다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안팎의 상황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계획들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시정을 펼쳐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지난해는 목포의 미래를 책임질 역점사업과 시정 전반에 대해 대단히 의미있고 가치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목포의 발전을 견인할 3대 전략산업인 신재생에너지, 수산식품, 관광산업의 기틀을 마련하여 목포경제의 희망을 키워 나갔습니다.

블루오션으로 주목받는 해상풍력과 친환경 선박산업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지속발전이 가능한 새로운 경제구조를 마련하는데 총력을 다했습니다.

1천억 원 규모의 국책사업으로 예타가 면제된 수산식품수출지원단지 조성사업은 기본계획을 마무리하고, 전국 제1의 수산도시로 도약하는 기틀을 다졌습니다.

코로나로 숨고르기에 들어간 관광분야에서는 5년간 1천억원이 투입되는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한, 국고예산 확보에도 노력한 결과 올해 정부 예산에 당초보다 2,339억이 증액된 역대 최고액인 8,933억원(114건)이 반영되었습니다.
  
이 중 목포역 철도시설 재배치, 호남권 평화통일센터 건립, 북항 물양장 확충 등 쟁점이 되었던 사업비가 반영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동력을 확보했습니다.

대양산단은 지난해 말 당초 목표(85%)를 초과해 88.8%의 분양율을 보이면서 투자의 최적지로써 완전히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평가한 기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 전국 1위와 전라남도 경제 부문 평가에서 ▲일자리 창출 부문 대상 ▲지역경제 활성화 부문 최우수상 ▲투자 유치활동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밖에도 ‘2020 대한민국 도시대상’ 최우수상, ‘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 모든 결실은 시민 여러분과 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으로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박창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에는 미래 3대 전략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들이 정책화되는데 전력질주 했다면 올해는 수확의 결실을 맺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올해 주요 시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한국판 뉴딜의 핵심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목포신항에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과 함께 대양산단에는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을 구축해 연구개발, 부품 생산과 조립, 이송, 유지관리, 기술인력 양성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친환경 선박 클러스터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은 남항에는 기술개발,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차세대 조선산업을 선도할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유치 등 진행중인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이 국책과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고 경쟁력을 키워가겠습니다.
 

둘째, 전국 ‘제1의 수산식품도시’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습니다.

우리 목포는 전국 어업생산량의 56%를 차지하는수산물 최대 집산지이자 대중국 수출 전진기지로써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전국 제1수산도시의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할 수산식품수출단지는 지난해 기본계획이 마무리됨에 따라, 연내 착공하여 내년에 완공될 수 있도록 계획대로 추진하겠습니다. 

북항에 조성될 서남권 수산종합지원단지는 지역 수산물의 생산·유통·물류 기능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선상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과 스마트 포장 개발 등수산물 경쟁력을 더욱 키워 나가겠습니다.

수출 전략형 김 가공산업은 김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및 제품 개발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남도 공모사업에 선정된 목포어묵은 명품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고부가가치상품으로 변화시키겠습니다.

셋째, 여행하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글로벌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로 잠시 주춤했지만 올해는 양적인 성장과 함께 패러다임의 질적 변화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1천만 관광객이 모여드는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를 목표로 관광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미디어마케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겠습니다.

지난해 근대역사문화공간 마스터 플랜이 마련됨에 따라 올해는 목포의 매력을 리뉴얼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갑자옥모자점은 모자박물관으로 조성하고, 개항문화거리 관광루트 개발과 디자인거리, 간판개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 정겨운 역사문화공간으로 바꿔 가겠습니다.

구)세관창고는 역사성과 음식을 접목한 미식관광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평화광장은 맛의 거리 조성으로 대한민국 대표 맛의 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고하도에는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개관, 해안데크 2차분을 마무리하고, 유달산은 목재체험장을 개장해 색다른 즐길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장좌도는 리조트와 해양레저시설을 갖춘 최고급 예술랜드로, 삼학도는 호텔·컨벤션 등 최고급 휴양시설을 갖춘 체류형 관광지로 변모시키겠습니다.


넷째, 예향(藝鄕) 문화도시 목포의 새시대를 열겠습니다.

5년간 2백억원이 투입되는 문화도시의 1차 관문인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돼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최종 문화도시로 선정되면 우리시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에 이어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예향 목포의 풍부한 문화유산 콘텐츠와 문학을 연계한 국내 최초 문학박람회를 10월 가을페스티벌 기간에 개최하여 대한민국 문학의 새지평을 열겠습니다.

다섯째, 살기 좋은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3년 연속(2019~2021) 어촌뉴딜 300사업을 지렛대 삼아 달리도와 외달도(‘19년), 율도(‘20년)를 포함해 고하도(‘21년)를 거닐고 싶고, 머물고 싶은 힐링의 섬으로 조성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목포역은 호남선 출발역이라는 높은 상징성에 걸맞게 철도시설 재배치와 역세권 발전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랜드마크형 역사 신축, 시민광장과 통합 환승센터 등 목포역 대개조 방안을 마련하여, 국가사업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 정책과 발맞춰 스마트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공유주차 서비스 등「목포형 스마트시티」조성으로 시민 체감형 시책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의 새로운 전환점 마련을 위해 ‘2028 세계 섬 엑스포’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 섬 포럼 개최와 유치준비위원회 전국 확대 등 세계적인 섬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지역민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여섯째,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위해 일자리 창출과 복지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1년 연장지정 됨에 따라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 중소기업 지원, 지역고용촉진 등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을 계속 적용받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구)경찰서 부지에 조성중인 스마일센터, 청소년지원센터, 통일센터와 산정근린공원의 유아교육진흥원 등 공공기관 설립을 계획대로 추진해 인구 증가를 유인하고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인적 안전망을 구축하여 생활 속 돌봄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경로당 신설·개보수, 장애인 일자리 확대, 어르신 사회 활동 지원 등 시민 행복을 키우는 맞춤형 복지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을 추가 확충하고, 다함께 돌봄센터를 중심으로 돌봄 공백을 줄여 건강한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이 밖에 올해부터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단체보험을  지원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보상체계를 마련해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한 목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박창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평범한 일상을 잃어버린 시기였지만 올해는 희망의 싹을 키우겠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일상을 되찾고,  ‘평화 경제의 중심, 위대한 목포시대’ 실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목포의 더 밝고 희망찬 미래를 위해 시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8일
목 포 시 장  김 종 식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목 포 시 장  김 종 식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