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유난히 추운 올해 겨울은 무릎 통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통증을 악화시키고 있다. 급격히 내려간 기온과 기압의 변화에 따라 무릎 관절 내 압력이 커져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혈류량이 감소되고 염증 물질이 유발되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무릎 통증을 나타내는 병증 중 하나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으로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아 국소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 외에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이나 비만, 무리한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무리가 가해져 연골의 마모로 이어지는 경우도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크게 원발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된다. 원발성 퇴행성 관절염은 정확한 원인 없이 정상적인 관절의 연골이 노화 현상 즉,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차성 관절염은 외상이나 관절염 같은 질환으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며 상대적으로 남성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차성 관절염의 경우 원발성보다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연세이김 통증클리닉 이현우원장

치료방법은 비수술과 보존적 치료로 나뉘는데, 비수술 치료의 경우 PDRN 주사와 체외충격파가 있다. PDRN 주사는 DNA 재생주사라고도 불리며 손상된 인대와 연골, 힘줄 등에 주입하여 항염증 및 조직재생을 촉진시킨다. 이는 염증 제거를 통해 부종과 통증을 줄여주는 근본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체외충격파 치료는 손상된 조직 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병변 부위에 충격파를 가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효과적으로 감소된다.

중증도가 심하지 않은 퇴행성관절염 초기에는 안정과 함께 약물과 물리치료를 동반하며 도수치료의 도움을 받으면 보존적 치료로 통증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통증 증상으로는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나며 추운 날씨일수록 그 통증이 심해진다. 이에 따라 초기 증상이 느껴질 때 빠른 진료를 통해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통증을 경감시키며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의 경우 단순히 노화에 따른 질환이라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퇴행성관절염은 발병 후 퇴행 경과를 중단시킬 수 없어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다. 따라서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