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의원 모임인 '명불허전 보수다'의 초청 강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해 "대선을 포기하고 서울시장 나오겠다는 이야기 다 좋다. 그런데 어떤 방식으로 하겠다는 이야기는 여지껏 안 한다"면서 "계속 간만 본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자기가 중도 지지층을 독점하는 양 이야기하는데 천만의 말씀이다. (중도) 대이동의 첫 번째 귀착지는 국민의힘"이라면서 "그래서 지지도로 반영되는 것 아니냐. 국민의힘이 최근 오차범위 넘겨 5주 연속 1위다. 안 대표도 눈이 있으면 좀 보시라 이거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관위원장으로서 우리 당의 후보를 뽑는 것이 1차 책무인데, 단일화를 포기하고 다자구도로 선거를 치르는 게 옳은 것인가. 그것은 국민의 뜻과 거리가 있다고 본다"며 "국민의 뜻은 야권 통합의 단일화에 있는 만큼 최후까지 단일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구상과 관련해서는 "다자구도를 허용하는 듯 말했지만, 단일화 필요성을 절감하는 분이 김 위원장"이라며 "최근 안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도 분명하게 단일화 얘기를 했다. 안 대표는 김 위원장으로부터 공식 제안을 받은 것인데, 그것에 대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 대표를 감안해 우리의 태도 변화는 다 보여줬다. 안 대표에게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며 "우리는 기호 2번 단일화가 승률을 가장 높일 방정식이라고 보지만 저쪽은 기호 4번이라 보니 접점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독자 후보를 낸다면 승률은 상당히 낮아진다고 본다"며 "실사구시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건곤일척의 승무다. 이기면 천하를 얻을 것이지만, 지면 모든 것을 잃는다. 그런 각오로 선거에 임해야 한다"며 "소아를 버리고 대의를 좇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범야권 후보 단일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고 국민의 명령이다"며 "안 대표가 만일 입당을 결심해준다면 선거공학적, 정치공학적으로 표 계산에만 의한 입당은 아닐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입당은 되고 통합은 안 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며 "왜 단일화 작업이 안 되느냐면 서로 입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양측 모두 범야권 단일화는 기필코 이뤄내야 한다. 단일화에 도달하지 못하면 매우 어려운 선거를 각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 보선 후보 선출 일정에 대해서는 "3월 초에는 100% 시민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정 위원장은 "본경선은 100% 시민 경선으로 진행하는데 수차례 토론회를 개최하고 시민·당원으로 구성된 토론평가단을 구성해서 ARS를 통해 결과를 공개하는 방식"이라며 "예비 경선 과정에서는 후보자 별 다큐멘터리 영상 게시나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비전을 발표하는 비전 스토리텔링 발표를 실시하고 당 홈페이지나 유튜브, 언론사 등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