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미래차산업 동반성장 선도한다”
미래차산업 인프라 사업비 등 3826억 원 정부에 신청

부산형 일자리 산업단지 조감도.(사진_부산시청)

[시사매거진] 부산시는 정부가 추진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공모사업에 ‘부산형 일자리’ 모델을 최종 신청했다.

시에 따르면 ‘부산형 일자리’는 ㈜코렌스 EM(E-Mobility)을 비롯한 협력사 20여 개 기업이 미래차부품단지를 조성하고 2031년까지 전기차 구동 유닛 5백여만 대를 생산하는 사업이라고 6일 밝혔다.

아울러 부산 신항만과 인접한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264,462.81㎡ 부지에 7600억 원을 투자해 4300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으로 글로벌 TOP3 미래차부품 수출 전진기지 건설을 목표로 한다.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은 지역 노사민정이 상생협약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면 정부와 지자체가 행‧재정 패키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로서 광주형, 밀양형, 강원형 일자리가 선정된 바 있다.

부산형 일자리는 원‧하청 기업이 협업해 전기차 구동 유닛을 생산하고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해 동반 성장하는 ‘노사 및 원‧하청 기술상생 모델’을 지향한다. 지난해 2월 부산시청에서 개최된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공모 신청서에는 부산형 일자리의 핵심 사업요소와 협약 이행계획, 일자리 창출 계획, 사업적 타당성, 관련 국비사업 등이 담겨 있다. 최종 사업 선정 여부는 1월 중 민관합동지원단의 현장실사와 산업부 상생형 지역일자리심의위원회 최종 의결을 거쳐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경제부시장을 주축으로 부산형 일자리 전담팀(TF)을 꾸려 공모 신청을 준비해왔고, 정부세종청사를 부지런히 드나들며 관련 국비 사업 유치에도 공을 들여왔다. 국회 이주환 의원, 최인호 의원, 김도읍 의원 등 지역 정치권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지원에 나선 결과, 첫해 연도(2021년) 국비사업비 대부분을 확보했다. 

사업비는 전기차부품기술허브센터 등 미래차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프라 건설과 투자기업 보조금, 근로자 공공임대주택 등 총 3826억 원(국비 1183)에 달한다.

한편, 코렌스 EM은 독일 글로벌완성차업체와 공동으로 전기차 구동 유닛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양산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전기차 구동 유닛 생산‧연구시설을 지난해 3월 착공해 올해 3월 말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4월부터 시제품 생산에 나설 예정이다. 

전기차 구동 유닛은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 ECU(Electronic Control Unit)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배터리와 함께 미래차 핵심부품에 속한다.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이 활발하며 900여 개의 부품이 조합되는 기술집약적인 제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배터리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구동 유닛은 기술 해외 의존도가 높고 기술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코렌스 EM은 영구자석(희토류)에 의존하지 않는 WRSM 모터(권선계자형, Wound Rotor Synchronous Motor) 양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국산화를 통한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 세계 각국이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금지라는 강력한 대책을 내놓으며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서는 가운데, 독일과 미국, 중국이 전기동력‧자율주행차 시대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미래차산업 전환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현재 동남권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크지만, 산업구조가 내연기관 차량에 편중돼 미래차 대응 능력이 부족하다. 이에 시는 동남권 자동차부품사의 부산형 일자리 참여를 지원하고 관련 부품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동남권과 상생협력으로 미래 전기차 밸류체인을 선점하고 미래차산업 경쟁력을 키워나갈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노사민정의 뜨거운 열정과 노력으로 시작된 부산형 일자리가 본궤도에 올랐다. 부산형 일자리는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지역 노사민정 우수지자체 경진대회 대상을 우리 시가 석권하는데 이바지한 사업으로, 정부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부산은 동남권 자동차산업 기반이 풍부하고 최고의 항공‧항만‧철도(Tri-Port)를 구축하고 있어 미래차부품 수출 전진기지로의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앞으로 산업 성장의 기반이 될 이번 정부 공모사업 선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