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시치료 전문가 원종섭 교수, "모두가 힘든 시기지만 아름다운 언어 하나 쯤 가슴에 품고 살아가길 소망한다"

원종섭 제주대학교 교수

[시사매거진/제주]  인간은 발달하고 성장한다. 인류가 시의 아름다움을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를 재구성하여 자아 실현의 통합력을 키운다. 

제주대학교 원종섭 교수는 5일 ‘치유의 인문학’ 이라는 주제로 팬데믹 시대를 대응하는 시 치료의 미션과 비전, 코로나19 이후 회복탄력성을 위하여 삶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이끌어내는 시를 통한 마음치유 강의를 유튜브 '흐르고~ TV' 채널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원종섭 제주대학교 교수는 코로나19 지역감염을 예방하고 비대면으로 지역 문화인들과 만남의 자리를 통하여 "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시의 가치와 언어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고 포부를 밝히면서 '흐르고 TV' 를 통하여  "인문학적 사유를 통한 세상의 아름다운 치유의 시들, 특히 영미시들을 마음껏 음미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고 말했다. 

2020년 제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치유의 인문학 강의 모습

원종섭 제주대 교수는 그간 국내 시치료 최고 전문가로서 수많은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원 강의와 임상 경험 등을 토대로 본격적인 시를 통한 코로나 시대의 상한 마음들의 치유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원종섭 제주대 교수는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자연을 훼손하면서 물질문명으로 치달은 인간의 탐욕과 질주는 기후변화와 팬데믹 위기를 몰고 왔고, 생명의 위협과 경제적 재난, 정신적 황폐함과 각종 범죄 등 사회악, 신종 우울증 “코로나 블루” 와 같은 정신 심리적 팬데믹 현상까지 초래하고 있다고 밝히며,

더구나 지금은 4차 산업혁명 문명의 대전환 시기와 맞물려 격변하는 시대에서 자연과 공존하며 지속가능 하려면 먼저 인간의 의식혁명과 실천의 변혁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지성, 감성 뿐만 아니라 마음의 치유와 회복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때라고 밝혔다. 

한편 원종섭 제주대학교 교수는 미국 시치료학회 이사와 한국시치료학회 부회장, 한국시치료연구소 힐링포엠 대표이사로 있으며  국내 최고의 시치료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저서로는 치유의 인문학 Healing Poem1, 시집 포스팅아트포엠 ‘로맨틱한 틈새’ 가 있다. 유튜브 채널 '흐르고~TV' 는  앞으로 매주 수요일 주 1회 원종섭 유튜브 채널 '흐르고 TV' 를 통해  전국에 전파될 예정이다.

■ 원종섭 제주대학교 교수  Profile

시인, 영미시전공영어교육학 박사
제주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Wenatchee Valley College, Washington TESOL 
NAPT 미국 시치료학회 이사 
KIPT 한국시치료학회 부회장, 시치료전문가
UNESCO Jeju Secretary General 
한국시치료연구소힐링포엠대표이사

■저서

치유의 인문학 Healing Poem1 2020
시집 포스팅아트포엠 ‘로맨틱한 틈새’ 2019
치료시집 ‘라파트리 움’ 도종환 외 공저 2017
중학영어1 교과서 집필진 2017
고등학교 관광영어1 교과서 집필진 2014
제주어와 영어로 말하는 제주이야기 2012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