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스트롯2' 2위 '나혼자산다' 3위 '싱어게인' 순

[시사매거진]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스트롯2' 2위 '나혼자산다' 3위 '싱어게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3일부터 2021년 1월 3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336만43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8515만1989개와 비교하면 20.6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1위, TV조선 '미스트롯2' 브랜드는 참여지수 508만4450 미디어지수 310만6366 소통지수 407만5258 커뮤니티지수 320만518 시청지수 333만3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9만9904로 분석됐다. '미스트롯2' 브랜드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2위, MBC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만7040 미디어지수 274만6555 소통지수 181만9618 커뮤니티지수 176만9405 시청지수 107만40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8만668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4만2585와 비교하면 10.33% 상승했다.

3위, JTBC '싱어게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만4316 미디어지수 122만3356 소통지수 192만3810 커뮤니티지수 313만1493 시청지수 88만8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9만18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77만3998과 비교하면 23.38% 상승했다.

4위, MBC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만7298 미디어지수 329만8423 소통지수 111만5610 커뮤니티지수 131만4434 시청지수 133만3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0만9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5만5582와 비교하면 13.41% 상승했다.

5위, TV조선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만9489 미디어지수 257만8643 소통지수 143만8013 커뮤니티지수 178만9990 시청지수 185만1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6만79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4만6109와 비교하면 11.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미스트롯2'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가 20.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4.93% 상승, 브랜드이슈 28.65% 상승, 브랜드소통 28.23% 상승, 브랜드확산 11.64% 상승, 브랜드소비 17.88% 상승했다"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1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트롯2'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돌파하다, 기록하다, 도전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진선미, 반전, 시청률'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66%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