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7기 문화정책 10대 성과 분석
- 亞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내년 예산 1442억원 확보 ‘재도약’
- 온택트 예술활동 지원…신진 작가 등용‧문화향유 기회 확대
- ‘미디어아트 놀이터 프로젝트’ 등 체류형 예술관광 가능성 제시
- ‘광주이스포츠경기장’ 개관 등 시설 확충…스포츠도시 위상 제고

(사진_광주광역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광역시는 올해 다양한 문화정책을 펼치며 광주를 문화적으로 디자인하고 문화가 시민의 일상이 되는 ‘품격있는 문화일류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

특히 전일빌딩245와 이스포츠경기장 개관 등 광주 전역에 문화예술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문화예술 활동지원을 다각화했으며, 시민이 문화예술의 생산과 향유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문화활동 영역을 확대했다. 올해 광주시의 10대 문화정책과 성과를 살펴본다.

▲아특법 개정 등을 통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재도약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실행력을 제고했다. 지난 11월16일 광주시-국회-시의회-시민사회단체간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 협약’ 체결에 이어 12월23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문화전당 국가기관화, 아특법 유효기간 5년 연장)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상임위)를 통과했다. 또 신규사업 발굴 등 내실있는 연차별 실시계획을 마련해 전당 개관 이후 역대 최대규모인 1442억원의 국비를 확보해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플랫폼 파사드 콘텐츠 개발’ ‘광주대표문화마을 조성’ 등 사업의 추동력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위드 코로나시대, 문화예술 활동지원 다각화 및 문화향유 기회 확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대면‧비대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며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했다.

문화예술 민간경상 보조금은 전국 최초로 ‘통합공모 방식’을 도입해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 6개 단체를 포함한 신규단체 37개를 선정했다.

광주프린지페스티벌, 국악상설공연, 아트피크닉 등은 대면‧비대면으로 병행 추진하고, 5‧18 40주년을 맞아 ‘님을 위한 행진곡’을 기반으로 한 창작 관현악과 ‘뮤지컬 광주’를 선보이며 광주정신의 확산에 기여했다.

▲‘미디어아트 놀이터 프로젝트’와 연계한 대표 문화예술 관광상품 발굴

올해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을 ‘미디어아트 놀이터’라는 주제로 지역의 다양한 온오프 문화예술행사인 국제미술전람회(아트광주 20), 대인예술시장, 예술의 거리, 광주프린지페스티벌, 아트피크닉, 광주지역 공‧사립미술관 등과 최초로 연계 협력하여, 예술과 관광을 접목한 체류형 예술관광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인문도시 광주’ 기반 조성 및 사회적 분위기 확산

‘인문도시 광주’ 기반 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자문단 구성 등 인문 관련 지역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련 단체와 자치구를 중심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인문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지역문학인의 숙원이었던 ‘광주문학관 건립’도 올해 설계용역을 마무리하고 내년에 착공한다.

▲광주다운 문화기반시설 구축 및 공공도서관 확충

광주다운 문화기반시설 구축 및 공공도서관을 확충했다. 1980년 5‧18민주화운동의 목격자이자 광주시민의 애환과 아픔을 고스란히 간직한 전일빌딩을 시민역사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해 재탄생시킨 ‘전일빌딩245’는 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한국관광공사의 숨은관광지 7선에 선정되는 등 광주 대표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광주다운 대표 문화마을’ 조성사업은 지난 9월 디자인 및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갔으며, 상무소각장 내 광주 대표도서관은 국제설계 공모를 통해 당선작 선정이 완료돼 10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하남지구 시립도서관은 내년 12월 착공계획으로 2개의 도서관이 준공되면, 1자치구 1시립도서관이 실현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위상에 걸맞은 문화예술시설 인프라 구축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플랫폼(AMT센터)’ 구축, ‘문화예술공간 조성을 위한 시딩(Seeding)’ 사업, ‘정율성 선생 역사공원조성’ 사업, ‘사직공원 상설공연장 조성’ 등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시설이 속속 들어선다.

▲역사문화시설 구축 및 문화재 계승‧발전

광주의 전통문화시설 확충과 역사 문화유산의 계승‧발전을 위해 국내 최대 선사유적지인 신창동 유적지에 ‘선사체험학습관’을 건립하고, ‘희경루’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광산구 어등산 일원에는 ‘호남의병 기념관’이 건립될 예정이다.

▲문화산업 활성화를 통한 문화경제 가치창출 기반 마련 및 경쟁력 확보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 조성과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개관 등 문화산업 기반시설도 순차적으로 확충된다.

지난 12월20일에는 조선대 해오름관이 리모델링을 통해 ‘광주이스포츠경기장’으로 조성됐으며, 송암산단에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시설인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가 2021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되고 있다.

전국 유일의 문화산업 투자지구의 하나인 문화전당권역은 당초보다 7배 규모가 확대되고 투자진흥지구 기업지원센터가 본격 운영되면서 문화산업 투자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

▲관광 활성화 기반 구축 및 매력 넘치는 관광상품 개발

지역관광의 컨트롤 기능을 수행할 ‘광주관광재단’이 출범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신축, ‘광주다움’을 담은 관광상품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온리원(Only-One) 브랜드화 기본계획 수립, 지역거점예술여행센터 선정, 예술관광 전문인력 양성 시범사업, ‘아시아 음식관광명품화 거점공간’ 조성, ‘케이팝 스타의 거리’ 조성 등을 추진하며 광주관광 도약의 기틀을 닦았다.

▲시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스포츠도시 광주’ 조성

한국수영진흥센터 건립, 축구전용구장 등 체육시설 확충, 각종 전국 규모 체육대회 우수성적 거양 등으로 ‘스포츠 도시 광주’ 위상을 제고했다.

‘한국수영진흥센터 건립’ 사업이 지난 11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국제수영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게 됐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예향‧의향‧미향을 기반으로 광주만이 간직하고 있는 전통문화자원과 4차 산업을 선도할 문화콘텐츠 산업,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 등을 융‧복합해 지속가능한 ‘품격 있는 문화일류도시 광주’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진화기가 ballhero@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